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김주현마케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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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공감하실텐데, 이제는 어떤 업종이든
챗GPT를 비롯한 각종 AI툴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일상생활 속에서 AI의 의존도가 올라갔는데요
이건 광고업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챗 GPT에게 해당 시즌에 핫한 트렌드나 검색 키워드를 추천 받을 수도 있고,
소재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이렇게 얻은 정보들은 참고가 될 때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활용을 하기에 부족함이 있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나, 제안서나 오늘말씀드린 브리프에 대해 정보를 얻기에는
지나치게 두루뭉술 하다거나, 누구나 할 법 한, 어디서 들어본 흔한 답변이 나올 때가 많아서,
간략한 정보들에 대한 질문만 주시는 경우가 많으실건데요
결국 이러한 AI를 200%활용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좋은 프롬프트로 질문을 해야하고,
AI를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퀄리티가 달라지게 됩니다.
1. AI 학습시키기- 프롬프트 1 " 넌 마케터야, 이런걸 해줘야해 "

해당 프롬프트를 이미지 또는 텍스트 형태로 복사, 붙여넣기 하여서, AI를 학습시켜줍니다.
이 프롬프트는 공통적으로 사용가능함으로, 내용을 별도로 작성하거나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2. 가드레일 만들기- 프롬프트 2 " 내가 광고하려는 브랜드는 이런거야, 업무의 가드레일을 만들어줘 "
그리고 나서, 브리프를 쓰고자 하는 브랜드의 정보를 전달해주어야 하는데요
KPI나 타겟 오디언스, 브랜드 가치 등의 정보를 전달해줍니다.
정보를 줄때, AI가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기간, 집행 국가, 캠페인 목표 등을 강조해줍니다.
<프롬프트> * 복사 붙여넣기 *
위의 시스템오브아이디어의 개념을 적용해서 몇 단계를 걸쳐 브리프를 도출하겠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캠페인 브리프입니다. 캠페인 기간동안에 타겟마켓의 캠페인을 통해, 캠페인 목표를
하려는 System of ideas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가드레일 3-5개를 정리하세요
출력표- GUARDRAIL, REASON, DO, DON'T

그러면 이런식으로 결과물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브랜드가 어떠한 이유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 지에 대해 정리해주고,
여기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페르소나와 카피 만들기- 프롬프트 3 " 우리브랜드의 리뷰들을 토대로, 페르소나와 카피를 만들어줘"
다음은 페르소나와 카피 도출하는 방법인데요
자사의 브랜드의 구매평 2-3개정도를 이미지 형태로 복붙하고, 프롬프트만 입력해주면 끝입니다.
<프롬프트> * 복사 붙여넣기 *
다음은 브리프에서 제시한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 모티베이터를 도출하세요
제공된 소비자 리뷰를 바탕으로 우리 제품 구매 모티베이터 3가지를 도출합니다.
모든 모티베이터는 브리프에서 제시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동기가 되어야 하고,
카피화해서 제안합니다. 각 모티베이터마다 Tension(소비자의 걱정과 고민), Message Angle(크리에이터가 시도할 수 있는 메시지관점)을 매칭해서
제시하세요. 출력은 아래 표 형식을 따릅니다.
출력표- Motivator, Tension, Message Angle, Persona target

얻어진 결과물에서 카피와 소비자의 니즈, 메시지 관점, 페르소나 타겟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키 메시지, 후킹요소, 실행방식 등- 프롬프트 4 " 3번의 데이터를 구체화 시켜줘"
이러한 데이터를 가지고, 바로 다음 프롬프트를 적용시켜서, 콘텐츠 소구점, 키 메세지, 후킹 예시, 실행방식 예시, 크리에이터 카테고리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롬프트> * 복사 붙여넣기 *
다음으로 System of ideas template에 적합하게 세가지 모티베이터 [모티베이터1], [모티베이터2], [모티베이터3]을
정리해주세요 출력은 반드시 아래 구조를 따릅니다.
1. 프로젝트 요약
1-1 프로젝트 목표
1-2 타겟 고객과 인사이트
2. Ethos(브랜드 철학, 가치 등)
3. 모티베이터 ( 각각에 대해 작성)
a. 콘텐츠 소구점 (소비자에게 어필되는 포인트)
b. 키 메시지 (한 문장에 핵심 메시지)
c. 후킹 예시 (HOOK 카피 아이디어)
d. 실행 방식 예시 (콘텐츠 / 캠페인 실행 아이디어)
e. 크리에이터 카테고리 (어떤 유형의 크리에이터와 맞는지)
f. 근접 카테고리의 크리에이터 (확장된 크리에이터의 예시)
5. 마이크로 모먼트 만들기- 프롬프트 5 "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마이크로 모먼트 만들어줘"
마이크로 모먼트란 사람이 특정한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작고 순간적인 시점을 의미하는데요
각 마이크로 모먼트는 짧고 명확하게, 즉각적인 소비자 니즈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프롬프트> * 복사 붙여넣기 *
이제 크리에이터가 아이디어를 잘 낼 수 있도록 브리프를 쓰기 위해, 마이크로 모먼트를 도출해 낼 차례입니다.
캠페인 브리프에서 제공된 집행기간 및 타겟 오디언스를 고려해서, 모티베이터[모티베이터1]에 적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 모먼트를 5가지로 제안해주세요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롬프트 과정을 통해서,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요약해달라고 하면 최종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가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생략되었으나, 정보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중간중간 수정을 요청하면서,
더 완벽한 결과물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리프를 토대로, 제안서에 활용을 할 수가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산출하기 위해, 여러번의 시도를 한다면,
다른 버전의 결과물을 도출해낼 수 도 있습니다.
TALK ) 당부의 말씀
오늘은 챗지피티와 같은 AI프로그램으로 얼마나 구체적이고 도움이되는
광고브리프를 만들 수 있는지, 같이 그 방법과 팁에 대해서 말씀드려보았는데요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서, 이러한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결과물의 퀄리티를 상승시켜주고, 나도 몰랐던 번뜩이는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AI를 활용한 광고와 네이버, 메타, 구글 등 여러 매체에 대해
문의사항 생기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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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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