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새내기는 어떤 DA마케팅 전략을 써야할까 (GDN, 메타, ADN 비교분석) (2-2탄)
안녕하세요
광고주님들에게 확실하게 돈을 벌어주는 퍼포먼스마케터 최장원입니다.
오늘 DA에서 설명드릴 매체는 구글GDN, META , ADN, Movion 입니다.
4탄까지 나오는데 오늘은 2-2 DA 추가적인 설명을 드릴 겁니다.
1. 구글 GDN
구글 GDN 은 Google Display Network.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 웹사이트, 앱, 비디오 등 넓은 범위의 콘텐츠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게 노출시킬 수 있어서 브랜드인지도, 시각적인 메세지 전달에 효과적입니다.
구글은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정교한 타케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게팅은 5가지의 종류가 가능합니다
1. 잠재고객 세그먼트
관심분야, 구매의도, 웹사이트 방문자를 설정할 수 있음.
2, 키워드 타게팅
관련된 타겟 키워드, 좁은 범위 노출을 위한 제외키워드
3. 주제 타게팅
특정주제를 구체적으로 설정가능
4. 게제 위치 타게팅
특정 웹사이트를 선택가능 하고 예를 들어 유투브에 특정채널, 동영상에 노출하기 등으로 설정이 가능함.
5. 인구 통계 타게팅
연령, 성별, 자녀여부, 가계소득 등을 설정할 수 있어, 그리는 고객 페르소나가 구체적일 수록 효과적으로 그 고객에게 도달이 가능해짐.
다만 정교한 타게팅이 가능하다는건 원하는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 너무 디테일하게 타게팅을 하면 광고범위가 좁아져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음.
1~2개 정도의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캠페인을 나눠서 관리하는 전략이 좋을 것 같아요!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는 마케터의 역량에 달려있겠죠?
2. 메타 광고(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타광고는 캠페인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인지도 캠페인
브랜드 각인을 시키고 싶은초기브랜드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2. 트래픽 캠페인
클릭을 유도해서 원하는 랜딩페이지로 연결 시켜줍니다. 스크립트를 심어서 방문자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데이터가 쌓이면 더 디테일한 타게팅이 가능하겠죠?
3. 참여캠페인
활동참여가 활발한 사람들에게 이벤트응답을 시키는 캠페인입니다. 고객은 실제로 참여를 하면서 팬덤이 되게끔 유도됩니다.
4. 잠재고객캠페인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찾아 광고를 노출시키고 결국 고객의 정보를 모아 고객db를 수집하는데 사용됩니다.
kpi는 고객 db를 낮추는걸로 설정하는것이 맞겠죠?
5. 앱홍보캠페인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게끔 유도합니다. 게임이면 다른게임을 받은 적있는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켜 앱을 설치하게 합니다. 앱캠페인에는 앱픽셀 SDK룰 꼭 설치해야한다고 해요
6.매출 캠페인
EC업종들 같이 제품,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사용합니다. 여기서도 픽셀을 설치해야 고객에 대한 데이터 확보가 수월해져 효율이 좋아집니다.
여기서 광고주분들께는 꼭 아셔야될 TIP이 있습니다!!
1.메타는 계정을 B2C와 B2B가 관계가 있어 개인계정이라면 VAT가 발생하지만 B2B계정은 발생하지않아요.
2. 또한 메타는 해외결제를 하기 때문에 광고비 결제를 원화로 할지 달러로 할지에 따라서도 조금의 환차익, 환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작은 비용이긴하지만 메타광고를 꾸준히 하신다면 광고비 누수가 일부 있는것입니다!
현재같이 달러가 강세인 때에는 환차손이 발생하고, 환전수수료가 추가로 드니까 원화로 결제 세팅해두는게 좋겠죠?
또한 해외결제이기 때문에 해외결제캐쉬백 카드를 사용하면 조금이라도 이득이실거에요! 고정비니까 한번만 세팅하면 되겠죠??
토스뱅크나 기업은행등 3프로 정도 캐쉬백 카드가 많이 있으니 알아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3. ADN(네트워킹광고)
구글 GDN이랑 비슷한 광고로 느껴질 수 있는데 ADN만의 강점이 있기도 합니다.
SA광고를 하면 특정 매체에서만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다면 ADN은 다양한 지면에 소재를 노출시켜 광범위한 이용자들에게 제품, 서비스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ADN은 타 매체에 비해 CPC(클릭당 과금비용)이 낮기 때문에 광고주 분들이 다양한 고객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지만 광고비는 낮게 지불해도 되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한 타게팅과 다양한 확장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 관심사, 카테고리, 오디언스, 지역, 장바구니, 신규유저 등 정밀한 타케팅으로 고관여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구매유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미지, 타임배너(행사에 시간을 표기하는 배너), 상품배너(소재없이 가능) 숏폼 배너 등 다양한 확장가능성을 가집니다.
다른 매체들은 같은 키워드에 비용이 10배가량 되지만 1/10 가격에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유입을 높이고 매출로 잇거나,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싸게 우리를 알릴 수 있게 됩니다.
지난 시간은 SA, DA(네이버)
이번간은 DA (구글 , 메타, ADN)을 설명드렸는데
하나의 매체를 설정하기 보단 광고주님의 상황에 맞게 여러매체를 믹스하셔서 최적의 마케팅방안을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바쁜 와중에 광고관리를 혼자하시게 되면 네이버 광고만 진행하시거나 그 마저도 광고효율이 안나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저희 AMPM글로벌은 네어버, 카카오 공식광고대행사 이기 때문에 이 매체에서는 저희가 전혀 수수료를 받지않고 진행이 가능하시고, 다른 매체를 섞어서 사용하시더라도
고객님 입장에서는 본인대신 마케팅을 해줄 전문인력을 얻으시는 것인데 저렴한 수수료만 받게 됩니다.
광고대행으로 개선된 사업성과가 무조건 대행비를 넘기 때문에 상담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네이버, 카카오만 광고를 진행하실 시 무조건 대행비는 없이 전문인력의 관리를 받으실 수 있으니까요.
문의 안하시면 손해입니다!
앞으로 4탄으로 진행될 건데 창업새내기 광고주분들은 정독! 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같이 성장하길 바래요!
AMPM 광고퍼포먼스본부 퍼포먼스1팀 퍼포먼스마케터 최장원 대리였습니다
창업새내기를 위한 조언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379&ae=choij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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