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검색, 카탈로그 캠페인 활용하면 효과는 2배?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쇼핑검색에서 판매하시거나
오픈몰을 활용하여 자사 상품을 노출 시켜
상품을 판매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생각보다 매출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또한 어느정도 매출성과가 성장기에 있다가
침체기를 맞아 고민 중이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성과가 나오고 있지 않고 계셔서 고민이었거나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카탈로그 캠페인을 활용하세요.
판매의 기본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과
우리 상품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을 리타겟팅하는 전략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주력 키워드를 입찰하여 경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온도시락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계신 분이라면
보온도시락 키워드를 주력키워드로 입찰하여
우리 상품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시키는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상품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 모두가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관심을 보였다는 것은 구매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런 고객들을 놓치지 않고 재공략하기 위한 것이
카탈로그 캠페인 리타겟팅 전략입니다.
리타겟팅 전략이란 타겟팅 전략의 일종으로써
타겟을 다시 타겟팅 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배너광고의 형식으로 이뤄지며 뉴스나 네이버 메인 화면에서
우리 상품을 다시 보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상품이 마치 따라다니면서 광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시 구매를 고민하도록 합니다.
2. 네이버 플러스스토어 쇼핑검색이랑 무엇이 다른가요?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는 쇼핑검색의 지면이 확장된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쇼핑검색과 입찰과 노출 방식이 비슷하지만
훨씬 보기에 정리되어 있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관심있게 봤던 상품' 영역입니다.
내가 한번이라도 상품을 클릭하거나 검색했다면
우리 상품이 노출되게 되는데요.
점점 개인화 맞춤 광고 영역이 중요해짐에 따라
리타겟팅 영역 역시 중요해졌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우리 상품이 클릭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중요해졌으며
클릭에 따른 리타겟팅 전략의 효과가 상승하고 자연스럽게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무적인 것은 단순히 구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 또 구매를 필요로 할 경우
우리 상품이 가장 먼저 뜨게 되기 때문에 재구매율도 높다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3. 카탈로그 캠페인을 활용 시 유의할 점
타겟팅 모수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먼저인데요.
카탈로그 캠페인을 진행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느정도 모수가 쌓이고 나서 정체기가 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에는 확장검색 기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일치검색 방식으로 정확하게 내가 입찰 받은 키워드를 검색해야만
우리 상품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확장검색 기능의 도입으로 내가 입찰 받은 키워드 외에도
어디에선가 우리 상품이 노출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내 상품이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는지 예측하는 것은 어려워진 측면도 있지만
훨씬 많은 노출이 가능해졌다는 부분에 의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탈로그 캠페인을 활용할 때는
키워드, 타겟팅 범주를 최대한 포괄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 성과를 기대할 수도 있는 만큼
아직도 시작하는 것을 망설이고 계시다면 지금부터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쇼핑검색이 대대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 전략만으로 쇼핑검색을 운영하신다면
점점 경쟁에서 밀려 매출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전략 수립이 필요하시다면
주저말고 저 김태준 마케터와 함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하고 계신 고민이
고민에서 멈추지 않고 해결될 수 있도록 솔
루션을 제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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