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마케팅으로 손쉽게 매출 올리는 방법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4.04.05
조회수 717



* 핵심 

 양질의 리뷰는 구매 전환률과 매출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단, 사진이나 동영상 등으로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리뷰여야 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임을 기억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마케팅 마술사 광고 퍼포먼스 1팀 AE 권소영 마케터입니다.

 


리뷰 몇 건 만으로도 매출을 쉽게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출처: 한국소비자원


오늘 그 비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팁TIP 을 드릴테니 꼭 끝까지 봐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1) 서비스 인증 리뷰 이벤트 


출처: 가마골백숙 블로그(아래)

 

식당에 방문하면 상단의 이미지처럼  영수증 리뷰 혹은 SNS 팔로우 및 해시태그 업로드를 하면 음료수 서비스를 받거나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자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종종 참여해서 서비스를 받곤 했었는데요.  


이처럼 리뷰 이벤트나 SNS 인증 이벤트는 사람들에게 자사를 노출 시키고 홍보할 수 있는 손쉬운 수단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내돈내산 인증 리뷰 


해당 프로모션은 더 나아가 내돈내산 리뷰로 발전하게 됩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가 '내돈내산 인증'  서비스를 오픈하며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오로지 서비스만을 위한 성의 없는 리뷰와 더불어 뒷광고, 허위나 과장 광고 등이 팽배해지면서 리뷰에 거부감을 느낀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서울경제TV 기사 


네이버 영수증이나 카드 이력 인증 기반 리뷰로 신뢰성 있는 정보와 솔직한 리뷰로 리뷰 마케팅의 선순환이 시작됐고, 네이버 플레이스와 블로그에 이어 인스타그램에도 내돈내산 인증 리뷰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양질의 정보를 얻어 손 쉬운 선택을 하고 결정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입장에서는 양질의 트래픽을 얻어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네이버 쇼핑 5만 개 판매 달성, 리뷰 900개 이상"

" 플레이스 리뷰 900개, 블로그 리뷰 250개 이상" 

한 마디로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과값을 내세워 홍보가 용이해진다는 것이죠.  


[TIP 1] 경험하지 않으면 모르는 상품에게 적합한 마케팅 방안 


예를 들면 반려동물이나 유아를 타겟으로 한 상품의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이 직접 사용하거나 관심 있는 상품이 아니라, 선물하거나 타인을 위한 제품이라면 리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을 리뷰로 확인하고 해당 상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적어 리뷰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출처 버디부 버디볼 리뷰 




[TIP 2] 베스트 리뷰 선정과 고정 리뷰는 필수  


특히 베스트 리뷰 선정과 고정 리뷰는 구매 전환율 속도를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베스트 리뷰 => 브랜드는 인지했으나 판매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할 경우 필수 진행 

고정 리뷰 => 상품에 대한 확실한 구매 전환으로 유도 가능 (불안 요소 해소, 컬러감 확인 등)



[TIP 3] 지속적인 리뷰 관리 필요 


소비자가 꾸준히 리뷰 콘텐츠를 신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위주의 생동감 있고 상세한 리뷰를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텍스트 기반의 리뷰라면, 분량과 내용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리뷰를 얻어내야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AI를 통한 리뷰 관리가 손쉽게 가능하니 이를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리뷰 마케팅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협찬 등의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이뤄질 수도 있고, 해당 리뷰들을 SNS 콘텐츠로 활용하거나 파워링크 소주제 키워드로 적는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이처럼 리뷰 마케팅은 제품의 탁월성 차별성을 강조하고 브랜드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오늘 언급해드린 리뷰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팁 3가지 꼭 잊지 마시고, 더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이 있다면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더 재밌고 유익한 마케팅 이슈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권소영 AE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