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로 충성 고객 만들기
* 핵심
브랜드 인지 -> 타겟층 확립 및 유입층 확대 -> 구매 전환 -> 지속적인 고객 관리 및 데이터 수집
카카오는 브랜드 인지도 확립과 더불어 잠재 고객 확보, 고객 사후 관리까지 할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채널이다.
자체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것보다 낮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관계 구축과 성과 확인이 가능하다.
안녕하세요 권소영 AE입니다.
지난 번엔 리뷰 마케팅으로 구매 전환율과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잘 보셨나요~?
안 보셨다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카카오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방안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다들 카카오톡 하시죠?
카카오톡은 국내 시장 점유율 95% 이상을 차지할 만큼 큰 채널인데요.
대부분이 사용하는 채널인 만큼 접근성도 높고 친근하게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1. MZ세대 타겟팅 가능
최근 명품 브랜드들이 카카오 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MZ들을 타겟팅하고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인데요.
카카오톡 포스트와 선물하기 기능 등을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세대다 보니까 카카오톡 채널 마케팅은 MZ세대를 공략하는데 매우 적합합니다.
특히 명품 브랜드는 특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때문에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적었는데요.
카카오톡 채널은 이를 해결해주는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올라서게 됩니다.
2. 브랜드 인지
카카오 채널을 활용하는 방안은 1) 카카오 채널 2) 가입 아이디 연동 3) 카카오 포스트 4) 카카오 선물하기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카카오 채널에 접속하면 채널 배경 화면부터 피드 속 게시글과 영상, 이미지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위픽
소비자가 브랜드를 더 쉽게 인지하게 되면서 브랜딩 효과는 더욱 두드러지겠죠?
또한 카카오톡을 이용해 주문, 결제, 예약, 알림 등 다양한 CRM 기능을 활용해 고객 데이터 수집에 용이하고 서비스 제공이 간단해집니다.
자동 메시지나 자주 묻는 질문 등에 대한 AI 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겠죠?
3. 잠재적 고객 확립과 유입층 확대
타겟층의 연령대를 낮춘 만큼 잠재적 고객 확립을 확실히 해야 내 고객이 되고, 그만큼 유입층도 확대되면 구매 전환률도 올라가고 충성 고객으로 나아갈 확률도 높아집니다.
최근 불가리는 잔망루피와 콜라보를 하여 한정판 이모티콘을 배포해 유입층을 확실히 증대했습니다.
출처: 이투뉴스
브랜드의 신제품 홍보나 각종 이벤트 소식 등 시즌에 맞춰 채널을 추가하거나 알림을 받기만 해도 무료로 이모티콘을 선물하거나 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구매 전환
브랜드가 고객에게 확실히 인지됐다면 사이트에 들어가 구매를 결정하거나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된 브랜드라면 더욱 빠르게 구매 전환이 가능합니다.
실제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매출은 2020년 기준 약 3조 원의 규모로 오픈 초기 대비 약 10배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출처: 디지털 데일리
이처럼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 혹은 카카오 채널에 걸어둔 사이트 접속으로 카카오 채널을 조금만 활용하기만 해도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5. 지속적 고객 관리 및 데이터 수집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판매가 됐다면 고객의 데이터가 자연스럽게 수집이 됩니다.
그렇다면 더욱 세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더욱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게 되죠.
추후 브랜드 상품 후기나 방문 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리마인드 시켜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를 '리텐션 마케팅' 이라고 하는데요.
한 명의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 보다 한 명의 재구매 고객, 충성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브랜드 성장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재구매 고객의 높은 구매 전환율은 브랜드 상품에 대한 신뢰도 향상과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브랜드가 오래도록 사랑 받고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되기도 하겠죠?
-----------------------------------------------------------------------------------------------------
이처럼 카카오는 브랜드를 노출을 시켜 인지도 확립을 쉽게 하고 고객 확립에서 더욱 나아가 데이터 관리, 사후 관리까지 가능한 주요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다들 카카오 채널을 적극 활용해 더 쉽고 다양한 광고 마케팅을 수행하실 수 있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인사이트 글로 찾아 오겠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광고마케팅 1팀 권소영 AE입니다. 감사합니다!
--------------------------------------------------------------------------------------------------------------------
↓ 권소영 AE의 더 많은 인사이트 글 확인하기↓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6166&ae=ksy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