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PI를 설렁설렁 정하면 안되는 이유!!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04.12
조회수 659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4팀 홍승택입니다.

보통 광고 대행을 집행하면 광고주님들의 많은 문의 및 요청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받는 요청이 바로 <우리 KPI를 정해주세요!>라는 요청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KPI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의 뜻은 '핵심 성과지표' 또는 '주요 성과 지표'입니다.

우리가 집행하는 광고의 최종 목표를 위하여 현재의 성과를 측정하고 설정한 목표치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지표가 부진한 경우 어떤 지표가 문제인지를 평가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시킬 수 있는지를 데이터화된 수치를 통해 분석하는 아주아주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쇼핑몰 및 마케팅 KPI 정량평가 요소는 광고 노출수나 클릭수, CTR, 전환수, CVR, ROI, ROAS 전환당비용 구매율, 이탈률, 객단가 등등의 아주 다양한 지표들이 있습니다.


1) 상품 마진 구조 파악 


제대로 된 KPI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순 마케팅의 핵심 지표 및 매출, 광고비에만 집중하는 그런 방향이 아닌 먼저 내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지출 항목 및 이익, 마진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설계를 해야합니다. 


ㄱ. 구매당 비용이 9,500원 이상일 경우 마이너스 구조 (1회 구매하는데 소요되는 마케팅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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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ROAS, 구매당비용 시뮬레이션을 통한 예상 이익률 및 이익 금액 체크

- 상품 구성, 판매가, 원가, 배송비, 결제수수료, 세액 등 지출 항목 체크

-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상품 구성 설정 중요 (1+1 상품, 세트 상품, 혼합 상품 등)


2) 마케팅 KPI설정 


커머스의 경우 마케팅 최종 목표는 매출이며 KPI달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세부 핵심 지표들의 상관관계 및 구성요소를 이해해야합니다.


ㄱ. 매출 기본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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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마케팅 매체 핵심 지표3731888962_1709108712.329.png

ㄷ. KPI 설정

- KPI 수치 기준은 전년도, 분기별, 전월, 2주, 1주 등 내부적인 리소스 및 리드 타임을 고려하여 기간 및 A/B 테스트 진행

- 수치 개선 및 A/B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항목별로 하나씩 테스트 하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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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돌렸을 때 단순히 어느정도 목표를 달성했으면 좋겠다라는 목표가 아닌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KPI를 세부적으로 세우면 광고 집행 전반적인 과정이 조금 더 수월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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