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메타 광고, 왜 해야 해?
안녕하세요 권소영 AE입니다.
오늘은 메타 광고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메타가 뭐지 ..? 싶으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메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SNS 광고를 뜻합니다.
요즘 다 SNS 하시죠 ? 그만큼 메타 광고도 기본적으로 다 진행하는 추세입니다.
남들 다 한다고 메타 광고를 무작정 진행하는 건 아니고, 왜 메타 광고가 필요하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분석 후 광고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메타 광고를 왜 해야 하는지! 나에게 필요한 광고인지! 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출처: 포토뉴스
'메타 광고, 왜?'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MZ 세대부터 3040까지 폭넓은 연령대가 사용 중이기 때문에 정밀 타겟층을 설정해 광고를 진행하기에도 좋고, 모바일 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모바일 사용도가 높은 데다가 이용자까지 많으니, 노출이 쉽고 빠르게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단기적이면서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고요.
어느 정도 메타에 대한 감이 잡히시나요 ?
그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1. 다양한 캠페인 홍보와 노출 형태
메타 캠페인은 인지도/트래픽/참여/잠재고객/앱홍보/매출로 5가지가 존재합니다.
출처: 원서치 코리아
인지도는 광고를 기억할 만한 고객들에게 노출시키려는 목표,
트래픽은 유입량에 초점,
참여는 좋아요, 메시지, 댓글, 이벤트 참여도 등의 반응을 확인하려는 목적,
잠재고객은 잠재적 타겟층을 위한 캠페인으로 DB업종에서 많이 쓰이며
판매은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타겟팅을 설정합니다.
각 광고 목적에 맞는 다양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광고를 세팅할 수 있게 됩니다.
광고 노출 형태도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이미지/동영상/슬라이드/컬렉션이 있습니다.
출처: 포토뉴스
이미지는 프로모션이나 단일 상품을 홍보할 때,
동영상은 브랜딩을 목적으로 하거나 제품의 상세샷이 필요할 때,
슬라이드는 2개 이상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여러 개의 홍보가 필요할 때,
컬렉션은 제품 정보나 여러 스테디셀러 제품을 홍보할 때 용이합니다.
이는 피드와 스토리 중 선택해 노출이 가능하며 각 노출 형태에 따라 규격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피드 이미지의 경우 비율은 1.91~1.1 로 설정해야 하며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경우 비율은 9:16, 해상도는 1080X1000픽셀 이상 등의
정해진 가이드라인이 있어 이에 맞춰 홍보 콘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매일 보는 광고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각 특성에 맞는 알맞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콘텐츠라면 가벼우면서도 브랜드 인지/신제품 홍보/프로모션 등의 초점을 맞추거나
페이스북 피드라면 조금 더 상세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2. 자연스러운 광고 노출
메타 광고는 피드와 광고의 구분 없이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집니다.
물론 광고 표시는 뜨지만, 팔로워들의 소식을 보는 중에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라는 인식이 적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화면 비중을 많이 차지해 주목도가 높아 광고에 더 눈을 돌리게 되죠.
3. 소통 기반과 빠른 확산
메타의 순기능 중 하나인 '소통'도 메타 광고를 실행하는 목적 중에 하나로 손꼽힙니다.
광고 피드에 달린 댓글이나 광고를 보고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고객과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며 반응을 바로바로 확인한 후 피드백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빠른 고객 상담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 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확실하게 우리 고객으로 확보하고, 자연스러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메타는 손쉬운 공유와 태그 기능 등을 지니고 있어 확산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유가 용이해 광고 집행 시, 주 타겟층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광고가 닿아 영향을 칠 수 있다는 것이죠.
확실히 메타 광고의 장점이 드러나죠?
4. 로그인 기반 서비스
마지막으로 메타는 로그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세부 타겟팅을 설정해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기반 서비스는 실제 유저의 인구 통계 데이타, 행동을 기반으로 타겟팅이 가능해 광고 도달이 명확해집니다.
사용자의 좋아요, 댓글, 반응도 등을 기반으로 활동 분석 후 관심사에 맞춰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메타 광고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출처:머니투데이
매타 광고를 분석했을 때 페이스북의 경우 패션/의류, 식품, 엔터테인먼트에 두각을 보였으며 인스타그램의 경우 식품, 뷰티, 패션/의류 쪽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때문에 각 업종별 특성과 메타의 특성을 잘 파악해 광고를 세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남들 다 한다고 하는 광고가 아닌, 진짜 필요한 광고만 하는 것이죠.
마지막 꿀팁 !!!!
메타 광고를 하기 전,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노출되고 있는 모든 메타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재 참고나 레퍼런스를 확인할 수 있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며, 경쟁사 분석에도 매우 용이하니 메타 광고를 실행하기 전에 꼭 한 번 둘러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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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메타 광고에 대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엔 메타 세팅 방법과 꿀팁에 대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이나 메일로 바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광고 퍼포먼스 1팀 권소영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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