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VS 쇼핑검색 비교분석 해드립니다! (기본)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4.04.17
조회수 645



안녕하세요 소영 AE입니다.  


지난 번에 제가 네이버 검색 광고인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에 대한 기본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참고↓

파워링크: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6381&ae=ksymm

쇼핑검색: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6400&ae=ksymm



간혹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파워링크가 더 나은건지, 쇼핑검색이 더 나은건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깔끔하게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가려웠던 부분 팍 긁어드릴게요 !



아마 동일한 검색 광고 시스템이기 때문에 성격이 비슷하기도 하고 업종별 특성이나 대표님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져서 뭐가 더 좋다, 아니다를 판가름 할 순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네이버 파워링크VS쇼핑검색 비교분석 (기본편)에서는 각 광고별 특성과 차이점을 정리해보면서 각자 맞는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1. 노출 키워드 기능 


우선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노출 키워드 기능입니다. 


파워링크 => 키워드 직접 등록 및 관리 가능 


쇼핑검색 => 키워드 자동 매칭 





때문에 파워링크는 메인/서브 키워드 전략을 세워야 하고 

쇼핑 검색은 제외키워드 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 



메인 키워드는 대표성을 띄는 큰 키워드 단위로 단가가 비교적 높으며, 유입도 많고 검색량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고 이탈률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세부 키워드는 조금 더 구체적인 키워드로 단가가 비교적 낮으며, 고객의 니즈가 반영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유입은 적을 수 있지만 이탈률도 적게 됩니다. 



이 메인과 서브 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해 광고 단가에 맞춰 광고를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잘하는 마케터가 좋은 마케터(=권소영AE)이라고 할 수 있죠. 



제외 키워드 전략은 자동 매칭된 키워드 분석 중, 클릭수는 많아서 과금은 되는데 전환율이 낮을 경우 과감히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노출 형태와 확장 소재 


파워링크 => 하나의 노출 형태

쇼핑검색 => 쇼핑몰 상품형/제품 카탈로그형/ 쇼핑 브랜드형 




이무래도 쇼검이 쇼핑과 제품 구매 및 홍보에 특화되어 있는 광고이다 보니, 제품 유형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확장 소재의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 가능합니다. 


파워링크 => 이미지, 추가제목, 서브링크, 가격링크

쇼핑검색 => 이미지, 제목, 홍보문구, 네이버 톡톡, 리뷰 수, 구매 건수, 찜 수






그렇다면 어떤 업종에 어떤 광고가 적합할까요 ?


아무래도 쇼핑 검색은 구매 목적이 확실한 'EC 업종'이 우세합니다. 



네이버 페이와 연동, 장바구니 등의 기능도 확실히 활용할 수 있어 구매 전환 효과가 뛰어납니다. 


스마트 스토어 입점 업체와 더불어 건강식품, 반려동물 용품, 뷰티 등의 모든 이커머스 업종에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파워링크의 경우 병의원, 부동산, 창업 등의 'DB 업종'에서 두각을 보입니다. 



물론 업종에 관계없이 광고의 목적과 효과에 따라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또한 한정된 광고 예산에서 최고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광고 전략을 세우는 것 또한 마케터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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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어떻게 네이버 파워링크와 쇼핑 검색의 차이점을 알았으니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궁금한 점은 댓글이나 메일로 바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광고 퍼포먼스 1팀 권소영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