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쓰는 마케터는 어떻게 다를까?
안녕하세요
광고주님들에게 확실하게 돈을 벌어주는 퍼포먼스마케터 최장원입니다.
벌써 수요일 시간이 빨리가네요
다들 홧팅하시고 오늘도 광고 공부를 해봅시다.
1. 구글 애즈란?
네이버, 메타 광고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구글 애즈하면 단순 신문기사 옆에 뜨는 광고
그거 아니야? 하며 단순 네트워킹 광고라고 생각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맞습니다. 구글애즈는 대표적으로 네트워킹 광고의 최고 매체입니다.
그래서 우린 구글애즈 중 GDN을 대표적으로 생각하긴 하죠.
근데, 구글 애즈에는 구글 검색광고도 있고, 네트워킹 광고도 있고, 유투브 인스트림, 범퍼애드 광고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실제로 구글 광고는 우리가 익숙한 SA, DA 매체들의 특징을 많이 결합된 모습으로 광고를 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내에서 SA,DA, DA중에 유투브영상광고가 있다고 1차적으로 분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네이버통합광고센터가 생각나긴하죠? 구글 애즈를 닮게 만들었다고 생각드시지 않으신가요?
그만큼 구글애즈는 거의 모든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마케터에 따라 정말 다른 성과를 낸다고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지면이 너무 많고, 기능이 너무 많아 잘 활용하는 마케터가 있는 반면에 , 기능이 많다는 건 그만큼 광고비가 누수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도 됩니다.
그래서 우린 여기서 의문을 하나 가지게 되는데요.
어떻게 구글광고를 잘하는 마케터를 알아보냐?
하면 제목과 같이 데이터분석을 잘하는 마케터가 성과가 처음엔 조금, 장기적으론 하늘과 땅차이를 만들어낸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런 데이터 분석에 필수적인 도구, 툴이 GA4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 GA4를 사용하면 뭐가 다를까??
1. 어떤 매체/캠페인/ 언제/ 누가 어떤 전환을 발생시켰는지 명확히 볼 수 있습니다.
2. 이 성과가 매체별 중복성과로 집계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는 고객이 행한 액션 전체를 가장 정확한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어진다는 것이고,
가장 정확한 데이터는, 마케터가 고객들의 액션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고,
정확한 이해는 고객 세그먼트를 명확히 분석이 가능해지고,
결론적으론 광고 집행의 인사이트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3. GTM을 GA4, 구글 애즈와 연동하자
GTM 을 설치하자
GA4를 연동하자
업체의 전환을 정의하자
전환 수집을 위해 GTM을 심어주자
작동을 확인하자
구글 애즈에도 전환으로 정의를 하자
마케팅을 경험해보신 광고주 님들은 메타광고 픽셀심기랑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정확하게는 스크립트를 심으신걸 지금까지 경험해보신거고, 최고수준의 스크립트는 GTM 이다.
그 GTM으로 분석하는 툴이 GA4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사몰을 쓰고 계신분들은 결론적으로 이런 활용을 위해서, 최고매체를 경험해보기 위해서, 마케터와 자사가 도대체 어떤 매체와 잘 맞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궁극적으로 지금까지 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 최장원 마케터는 대표님의 회사를 어떻게 알릴지, 고객이 누군지, 어디에 반응하는지, 언제 반응하는지, 어떻게 리타게팅할지, 어떤 매체를 사용해서 유혹할지 계산하고 광고효과를 높여드릴겁니다.
마케팅은 공부할게 많습니다.
혼자하고 계시다는 대표님들.
끊임없이 공부하고, 실적을 내는 마케터 한명 고용한다 생각하고 맡겨주세요.
대행비 이상으로 매출증대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비전이 실현되게 하겠습니다
이상 AMPM Global의 마케터 최장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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