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광고, 이커머스 업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1탄ㅣ광고유형 알아보기

작성자 김경연
작성일 2025.06.12
조회수 5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업종에서 필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

<META> 광고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META 광고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광고를 뜻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죠. 



대규모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SNS 플랫폼이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이커머스 업종에서 메타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몰) 업종에서 메타광고가 필요한 이유는 아주 명확합니다.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활동 데이터를 수집

->메타 신규 가입시에는 나이 / 성별 / 거주지역 등을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하는 활동 데이터 (좋아요, 팔로우, 댓글, 컬렉션 저장, 검색)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한 타켓팅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평소 운동에 관심이 많은 30대 남성이

메타에서 운동 관련 릴스를 자주 시청하고 헬스 트레이너를 팔로우를 자주 팔로우 했다면

메타는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적해 

관심이 있을만한 주제 (EX. 단백질 프로틴, 트레이닝 바지)를 추천해주는 거죠. 



메타 광고 세팅 시에 타켓층을 세밀하게 설정한다면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겠죠?!




또한 메타광고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입니다.

이커머스 업종의 고객들은 대부분 <모바일> 환경에서 구매를 합니다. 


습관적으로 SNS을 켰을 때 관심사인 주제로 상품이 계속 노출되는 점을 활용해야겠죠! 






3. 메타광고 유형 


그렇다면, 메타광고에는 유형이 있을까요? 




메타 광고 형식별 유형






1) 이미지 광고  

: 가장 기본적인 광고형식

1개의 이미지와 간결한 텍스트로

판매 제품, 브랜드, 로고 등을 표시해서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광고


: 메타 광고에서는 광고관리자의 자산 맞춤화 기능이 지원됩니다. 

자산맞춤화 기능이란,

노출 위치에 따라 동영상의 비율, 길이, 텍스트, 링크 등을 다르게 노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각 브랜드에 맞게 효율적인 광고를 보여주는데 용이하겠죠?!

*동영상 광고 활용 TIP!

 -> 모바일 지면에 활용되는 9:16 비율 / 4:5 비율을 활용해보세요

 -> 영상길이는 15초 이하로 짧게 제작해야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제품명, 브랜드명은 동영상 초반에 표시하는 게 좋아요






3) 슬라이드 광고


: 여러개의 이미지/동영상을 슬라이드 형식으로 나열하는 광고 형식

손으로 스와이프하면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슬라이드 광고 활용 TIP!

 -> 일관성있고 분위기가 비슷한 1:1 이미지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에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 맨 마지막 광고에는 행동유도 버튼을 추가하면 자연스럽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요

 


4) 컬렉션 광고

: 제품의 이미지OR동영상 + 제품 카탈로그 미리보기가 동시에 보여지는 모바일 전용 광고


사용자가 광고 안에서 바로 상품이 탐색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제품 카탈로그와 자동으로 연동되어 광고가 노출되고, 

고객별로 가장 관심 가질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 자동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전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5) 스토리 광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이에 표시되는 전체화면 이미지/동영상 광고

일반 스토리 기능 (24시간 후 사라지는 기능) 과 달리 24시간 후에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6) 릴스 광고


: 90초 미만의 동영상 광고 

전체화면, 세로형 비디오 (9:16 비율)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스크롤을 내리다가 광고를 시청하게 되는 경우로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릴스 소비층은 102030 젊은 세대들이 많기 때문에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져가고 싶은 제품군에 용이합니다 

*릴스 광고 활용 TIP!

 -> 짧고 강렬한 시작이 중요해요! (2초안에 사로잡아야 합니다)

EX. "오늘의 OOTD" / "비포&애프터 비교" 

 ->  자막을 필수적으로 달아보세요! 






오늘은 이렇게 이커머스 업종에 메타 광고가 필요한 이유와 메타 광고 유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메타광고를 시작하려는 광고주분들을 위한 아주 기초적인 내용만 다뤄보았는데요


다음번에는 광고를 어떤 마케팅 목적으로 진행할 지 설정하는

메타 광고 캠페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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