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 효율이 안 나온다면 확인해봐야할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은
이미지를 통해서 정보가 노출되는 구조고
광고를 등록하는데 있어서 타 매체, 유형보다 보다 쉽게 세팅이 가능해서
초보 광고주분들이 많이 시도해보시는 매체인데요.
하지만 핵심포인트들을 놓치고 무작정 세팅 해둔 뒤
불필요한 CPC 지출만 하고 계신 것 같아 고민이신 분들께
쇼핑검색 광고 운영시에 핵심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Q1. 상품명은 체크해보셨나요?
쇼핑검색은 파워링크와 다르게 키워드를 직접 설정해서 노출하는 것이 아닌,
설정해둔 키워드를 네이버에서 자동매칭해서
상품과 연관 있어 보이는 검색어에 모두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고자 하는 상품의 이름이
연관 검색어에 걸릴 수 있게 상품명을 잘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 광고플랫폼 -> 상위 메뉴 카테고리 '도구' 선택 -> '키워드 도구' 선택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키워드 입력 (최대 5개까지 입력 가능) 한 뒤 , 조회하기를 누르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있는 모든 연관키워드가 조회됩니다.
PC/MO 디바이스 별로 구분되어 검색수/클릭수가 나오고
'다운로드'를 누르면 전체 검색어 엑셀 다운로드까지 가능합니다.
조금이라도 연관 있어보이는 키워드는 모두 나오기 때문에
엑셀 다운 받아서 검색수/클릭수가 높은 키워드를 내림차순 필터를 건 뒤,
연관없는 키워드는 자체 분리 해서
연관키워드&검색수/클릭수가 높은 키워드만 구분해보세요.
해당 키워드를 바탕으로 상품명을 수정or생성 해주신다면
경쟁력 있는 키워드로 구성된 상품명이 될 수 있겠죠!
Q2. 이미지&확장소재는 체크해보셨나요?
쇼핑검색은 짧은 이미지와 상품명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소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직관적인 이미지로 노출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노출용 이미지는 따로 설정할 수 있으니
스토어 내 등록되어있는 상품의 대표이미지는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은
가장 직관적이고 팔고자 하는 제품의 속성이나 장점이 드러나는
노출용 이미지를 따로 설정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경로 : 광고 플랫폼 내 설정해둔 쇼핑검색 광고 그룹 -> 소재 상세보기 -> 상단 우측 '수정' 버튼 클릭)
또한, 확장소재를 필수적으로 설정하시는 걸 적극권장 드립니다!
문구 / 리뷰수 / 찜수 / 구매수 / 리뷰평점 모두 확장소재로 등록이 가능하니
꼭 설정해서 제품이 노출될 때의 제품의 강점/속성이 모두 드러날 수 있는 포인트는 다 갖추시길 바랍니다.
Q3. 키워드 별 분리 / 제외 키워드는 설정해두셨나요?
쇼핑검색은 직접 키워드 설정이 불가하기 때문에,
광고그룹 내에서 1가지 소재에 잡히는 키워드량이 방대합니다.
연관없는 키워드가 잡혀서 노출되면
불필요한 CPC 지출은 물론 추후에는 품질지수까지 떨어지게 되고,
품질지수가 떨어지면 노출순위에 밀려나게 되어
순위를 높이려면 입찰가를 높이는 악순환이 반복되는데요.
이러한 악순환을 막기 위해서는
제외키워드를 통한 키워드 별 분리 작업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현재 집행하고 계신 쇼핑검색 광고가 있다면 제외 검색어를 확인해보세요!
광고 그룹 클릭 -> '제외 검색어' 카테고리 클릭 후 '제외 검색어 추가' 버튼 클릭
제외 검색어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창이 뜨게 되면서
현재 집행하고 있는 쇼핑검색 광고에 잡힌 모든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동으로 잡히는 키워드라서 정말 다양하고,
심지어는 연관없는 키워드도 잡혀져 있는 걸 확인하시게 될 텐데요.
Q1번에서 진행했던 키워드 선별 작업처럼,
엑셀 다운로드해서 노출수/클릭수/총비용을 고려하여
효율이 좋을 것 같은 키워드를 추린 다음
그 키워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광고그룹을 생성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선글라스]를 판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캠페인은 "쇼핑검색_MO"로 설정해두고
키워드 쿼리량이 높은 순 EX. 1) 선글라스 2) 선그라스 3) 여성용 선글라스
이런식으로 새로운 광고그룹을 생성해주는 거죠.
그리고 첫번째 [선글라스] 광고 그룹단에 제외 키워드를 설정해줍니다.
'구문' 단위로 제외 키워드를 잡히게 설정해준 뒤
후순위의 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제외 키워드는 광고그룹 70개, 소재단위 70개로 총 140개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제외키워드를 설정한 뒤,
효율이 좋은 키워드는 따로 선별해서
광고그룹단에서 해당 키워드로만 노출될 수 있게끔 설정해주는 방법을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다차원 보고서를 활용해서 검색어를 확인해볼 수도 있으니,
다차원보고서, 제외키워드 파일 모두 확인해서 선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에서의 효율이 안 나올 때
확인해봐야하는 체크리스트에 관해서 작성을 해보았는데요.
무조건 입찰가를 높게 설정한다고 해서 상위노출이 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말씀 드린 3가지 내용을 확인해보신 뒤,
품질지수와 키워드선별 신경써서 관리해주시고
그 이후에 세부적으로 입찰가를 조정해서
불필요한 CPC 지출 방지하면서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이나 광고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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