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입니다.
네이버 DA, 배너광고에는 총 2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바로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나뉘는데요.
주요 특징들을 비교하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장형 디스플레이 노출지면
ㄴ> 네이버 타임보드
ㄴ> 네이버 롤링보드
ㄴ> 네이버 헤드라인
ㄴ> PC 메인 하단 띠배너
보장형 노출지면은 아마 네이버를 접속하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보셨을텐데요.
네이버 메인(홈)상단 , 타임보드, 롤링보드처럼 가장 대표적이고, 눈에 띄는 프리미엄 지면에 노출되게 됩니다.
말 그대로 보장 => 특정 기간동안 노출을 100% 보장해 노출되게 됩니다.
성과형(GFA) 디스플레이 노출지면
성과형 디스플레이, GFA 광고는 노출지면이 상당히 다양합니다.
보장형과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이
GFA는 네이버 메인 일부, 뉴스, 블로그, 카페를 비롯한
네이버와 제휴가 된 파트너 매체 지면에도 광고 게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간단하게 노출 지면 차이를 요약 하자면
보장형 - 네이버 대표 프리미엄 지면 고정 노출
성과형 - 네이버 파트너 제휴 매체에 전반적으로 유동적 노출
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노출지면에 차이가 이렇게 보이는 것만 봐서
대강 어떤 식으로 입찰되고 각각의 특장점은 무엇인지 감이 잡히실텐데요
보장형은 특정 시간대에 100% 노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CPM (1000회 노출당 과금) 또는 CPT (시간당 과금) 과금 방식을 따르고 있고
성과형은 유동적 노출이 가능하고, 성과형 DA를 진행하는
타 경쟁사와 '입찰'경쟁을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CPC / CPM 과금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보장형은 노출 지면에 따라서 정해진 광고 예산을 확인 후 선불로 지불해야 하는데요.
노출지면 별 / 노출시간에 따라서 단가가 정해져 있고
해당 내용은 네이버 광고주 센터에 있는 단가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타임보드 광고 같은 경우에는 평균단가가 1시간에 약 1,000~3,000만원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갖춰져 있는 대형 브랜드에서의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보장 시간대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타임어택 / 한정특가라는 소재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아무래도 광고를 진행하는 단가 자체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이커머스 업종에서는 단기적으로 구매를 집중 유도 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혜택이 사라질 것 같은 느낌으로
충동구매를 유발하거나, 후킹성을 유도 하는 광고 소재가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과형은 소규모 예산으로도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한 분석을 철저하게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타 경쟁업체와 동일한 카테고리에서 실시간 입찰로 노출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인데요.
성별 / 연령 /지역 등과 같이 제한적인 1차 타켓팅만 가능한 보장형과는 달리
1차 타켓팅 뿐만 아니라 관심사 별로도 세부적인 타켓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심사 별로 타켓팅을 하고, 주기적으로 소재를 바꿔가면서 탄력적으로 광고를 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GFA는 소액의 예산으로 탄력적으로 광고 집행이 가능하고
네이티브 지면과 파트너 제휴 지면과 같이 다양한 지면에 노출이 가능해서
많은 광고주 분들께 추천드리고 있는 매체인데요.
GFA 전략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더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광고 문의는 언제든지 아래의 번호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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