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광고, 소재 성과 분석과 베리에이션은 잘 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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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연 마케터
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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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3본부 5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메타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뽑는 건 아무래도 [소재]겠죠. 


트렌드 / 시즌성 / 혜택 등 업종&상품별 소구포인트를 뽑아내서 좋은 소재를 만드는 게 중요한 건 아마 모두가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모두가 그렇듯이, 일상에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포함)을 사용하는 시간은 너무나도 높고, 그만큼 메타 내 광고영역은 자연스럽게 침투하고 있으니까요. 


"좋은"소재의 기준은 모호합니다. 

시즌에 따라 소위 말해 "잘 먹혔던' 소재도 유독 성과가 안 나올 때도 있고, 
아무리 디자인적으로 잘 만들었다고 해도 결국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건 미감만의 문제가 아니니까요! 

광고주분들도, 마케터들도 항시 내 업종과 유사한 업종의 광고를 모니터링하면서 소재의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능력이 중요한데요. 


사실 더 중요한 포인트는 그렇게 열심히 모니터링 하고, 제작한 소재의 성과를 분석하고 적절한 ON/OFF 처리 & 베리에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메타 -> 광고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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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 대시보드는 실제 제 광고 계정의 대시보드인데요! 

동일하게 결과값은 '117' 이지만, 결과당 비용과 노출/도달률이 모두 상이합니다. 

업종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과'는 조금씩 상이하겠지만, 이 소재가 정말 '좋은' 소재' 인지 아닌지 평가를 하려면 단순히 '결과값'에만 치중해서 보면 안됩니다. 

CPM (노출 1,000회 당 단가)  / CPC / CTR / 지출비용에 비례한 모든 걸 감안해서 정말 좋은 소재인지 아닌지를 평가를 해야되기 때문이죠! 




2. 커스텀마이징 보고서 만들기 (*열 맞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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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보고서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대시보드 기본 설정에 뜨는 지표들을 포함해, 
내가 진짜 보고싶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인 [열 맞춤 설정]을 조합하셔야 합니다. 

주로 소재에서는 CPM, CTR, CPC 정도를 기본적으로 선택을 하는데요, 이 부분은 사실 정말 기본적인 내용이라 모두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핵심 포인트는 내 소재가 어떤 타겟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그게 내가 지출한 광고비 대비 효율적인 성과인지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소재다? -> 소재 피로도가 쌓이지 않게 소재 베리에이션을 하면서 디벨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CTA 문구 변경  (*가상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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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재 내 메인텍스트 변경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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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메타 머신러닝은 효율이 좋은 소재를 밀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들 들어보셨던 것처럼, 일주일에 최소 전환건수 50건을 빠르게 달성 시켜 최적화를 시켜 안정화를 이루겠다는  이상적인 마케팅 목표를 세우고 계시겠지만 사실은 그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T_T)

단일소재보다 여러 소재를 등록하는 게 좋다고 해서 등록했는데 
막상 광고를 돌리다보면 1개의 소재에서만 효율이 나온다고 하면 머신러닝은
 "아! 이 소재가 효율이 좋네 그럼 이 소재를 빵빵하게 밀어줘야지!" 하고 타 소재의 노출기회 자체를 낮추게 되거든요 


효율좋은 소재만 돌리는 게 좋은 거 아닌가? 
하실 수 있겠지만, 

동일 소재로 계속 반복해서 노출되게 되면, CPM이 높아지고 CTR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노출된 소재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이미 효율이 좋은 소재라는 건 입증이 되었으니, 이 소재를 기준으로 조금씩 변형을 해주면 됩니다! 이걸 소재 베리에이션이라고 하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서 어떤 CTA 문구가 효과적인 지 CTA 문구 A/B테스트도 함께 병행할 수 있으니 
실제 고객의 행동을 유입시키는 킬링텍스트를 발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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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거는 실제로 소재 베리에이션을 위한 간이 보고서 내용입니다

CPC / CPM / CTR 부분에서 소재별 차등순위를 매겨서 

어떤 소재가 CPM이 가장 낮게 형성 되었는지, 그 특징은 무엇인지 - 세팅해 둔 타겟과 관련이 있는지 

전체적으로 가장 효율이 좋았던 소재에서 CPM이 평균보다 높다면 CPM 낮았던 소재의 문구를 착안을 해서 베리에이션을 해본다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소재를 테스트해보고 디벨롭 해보는 마케팅적 방안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 ) 


단순히 [결과] 값만 좋다고 해서 좋은 소재가 아니라, 
그 외의 CPM - CTR - 지출비용 - 결과당 비용을 아울러서 확인을 해야지 진짜 "계속" 써먹을 수 있는 소재가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메타 광고에서 소재 성과 체크+베리에이션의 중요성을 말씀 드렸는데요! 

메타 광고 중에서 소재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체계적인 보고서를 받고 싶으신 분들!

메타 세팅값과 소재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이 필요하시다고 하면 언제든 네임카드에 적힌 연락처로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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