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검색유형이란?
구글 검색광고에는 총 3가지 검색유형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확장/구문/일치 검색으로 나뉘는데 차근차근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설정 키워드 | 사 용자가 검색한 문장 | 광고 노출 여부 | 이유 |
---|---|---|---|
확장 일치: 가방 | “여성 백 추천”, “남자 가죽가방 브랜드”, “가방끈 수리” | ✅ | ‘가방’과 의미상 관련된 검색어 모두 포함 |
구문 일치: “가죽 가방” | “남자 가죽 가방 추천” ✅ / “가방 가죽 수선” ❌ | ✅/❌ | 구문 순서가 유지된 검색만 허용 |
정확 일치: [가죽 가방] | “가죽 가방” ✅ / “가죽 가방 추천” ❌ | ✅/❌ | 지정된 단어 그대로 일치해야 함 |
가방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한 후 확장일치로 설정했을 때
"여상 백 추천", "남자 가죽가방 브랜드" 등 관련된 키워드에 노출되는 시스템이에요.
세팅초기에 키워드를 하나 하나 추가 및 조합해가며 세팅하는 것보다 훨씬 리소스를 덜어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관련이 없거나 제공하지않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검색어에도 노출될 수 있다는게 함정이죠...
때문에 [제외검색]기능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구문일치도 등록한 키워드보다 확장된다는 점에서 비슷한점이 있습니다.
다만 구문일치는 내가 등록한 키워드가 정확히 "포함"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죽 가방"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해 놓았을 때
"남자 가죽 가방 추천" 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검색어에 노출이 되지만
"가방 가죽 수선" 또는 "남자 가죽 백팩" 과 같은 정확히 일치하는 키워드가 아니면 노출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치검색입니다
일치검색은 정말 말 그대로 검색어와 등록한 키워드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에만 광고가 노출되는 시스템이에요
그 외 연관되거나 키워드가 포함된 구문에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종 또는 상황에 맞게 검색유형을 사용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구글 검색광고에서 "어떤 검색유형을 쓰느냐"는 업종에 따라 효율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사실 이건 업종의 비즈니스 모델과 구매 여정에 맞춘 전략 선택이에요.
1) 구문일치를 선호하는 업종
의료나 클리닉, 법률·세무, 교육·자격증, B2B 솔루션 같은 업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런 업종은 사용자가 이미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합니다.
“강남 교정치과”, “토익 인강 추천”, “법인세 절세 컨설팅”처럼 구체적이죠.
광고비가 한정적이라 정말 필요한 메인키워드 또는 효율이 있는 키워드만 사용해야하는 경우,
흩뿌려놓은 키워드에서 전환성과가 유별나게 좋아 개별적인 관리가 필요한 키워드가 있을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어찌보면 관리의 최종단계가 일치검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정확한 의도, 전환 중심 업종 → 구문 일치(또는 정확 일치)
탐색형 검색, 인지도 중심 업종 → 확장 일치
생성해둔 그룹 안에서 +버튼으로 키워드를 추가해줍니다.
저는 교육업종을 예시로 키워드 세팅을 해볼겁니다.
국비지원이 가능한 교육업종이라는 가정하에 다양한 교육들 중 국비지원이 안되는 경우의 교육이 더 많기 때문에 국비지원이랑 내일배움을 넣어줍니다.
기본설정은 전부 확장검색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선택해서 검색유형을 바꿔줄거에요
그럼 이제 끝일까요? 아닙니다.
SA 검색광고에서의 가장 중요한건 세팅이 아닌 "관리"입니다
좌측 카테고리에서 통계 및 보고서 → 검색어 항목으로 들어가주면 선택한 그룹 내 노출되었던 검색어와 성과를 볼수 있어요.
검색광고는 이미 해보신 분들과 하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아실거에요. 많은 광고주 분들이 광고 대행을 필요로 하는것은 광고에 대한 세팅법과 관리법 등 이해도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을요.
검색광고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꾸준한 관리, 섬세한 손질로써 승부가 가려집니다.
관리가 어렵다거나 힘들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언제나 대환영입니다.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ldm@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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