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이거 모르는 광고주 태반입니다...

작성자 이동명
작성일 2024.08.20
조회수 304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컨설팅 2팀의 이동명AE입니다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미팅이나 광고를 진행할 때 마케팅 용어에 대해 생소하신 광고주님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광고주님들을 위한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마케팅 용어사전을 준비해 봤습니다.



 마케팅용어꼭 알아야 해???

이걸 꼭 알아야하냐”, “그냥 알아서 해주면 안돼요?”, “저는 그런 거 복잡해서 설명해도 몰라요

라는 반응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네, 꼭!  알아야 합니다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를 알아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의 오류 방지” 입니다

광고를 진행함에 있어서 광고주와 대행업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광고비즉 돈과 직결된 사안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오류가 생긴다면 금전적인 손실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광고주와 대행업자의 미스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다는 점!

사실 제가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도 이러한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광고주의 모니터링을 위해서 입니다.

대행사에 대한 신뢰가 아무리 높아도 광고주는 본인의 광고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원하는 방향과 일치하는지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적인 용어에 생소하다면 모니터링이 불가능하다시피 이해가 어려워집니다이 또한 금전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겠죠?

결론적으로 두가지 이유 모두 금전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간단하고 쉽게 용어를 풀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종류 용어

광고의 종류에 따른 용어입니다.

 

SA[Search Advertising]

검색광고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키워드 검색 시 노출 되는 광고

네이버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파워링크나 쇼핑검색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SA 예시]



배너광고[Banner Advertising]

홈페이지 내에 띠 형태의 이미지 광고

홈페이지를 들어갔을 때 좌우측 사이드나 중간에 끼워져 있는 디스플레이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배너광고 예시]

 

 

네트워크 광고 [Network Advertisng]

신문사 사이트들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배너에 동일하게 집행되는 광고입니다.

[네트워크광고 예시]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이미 특정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남성용 화장품을 판매하는 페이지를 열람한 적이 있다면 다른 페이지에서도 남성용 화장품에 대한 광고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리타겟팅 광고 예시]

 



광고 집행용어

다음은 광고를 집행하는데 있어서 자주 쓰이는 용어입니다.

 


노출[impression]

광고가 한번 노출될 때의 카운팅 단위입니다.

1노출은 한번 보여 졌다는 것으로 10명에게 10번 노출된다면 노출은 100이 되는 것입니다.


[노출 자료]

 



체류시간[DT=Duration Time]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 떠날 때 까지의 시간을 뜻합니다.

체류시간이 짧을수록 해당 사이트의 매력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겠죠?


[DT 자료]

 



도달률[Reach]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의 수나 퍼센트입니다.

쉽게 말해서 노출이 몇 를 뜻한 다면 도달율은 몇 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달률 자료]

 



전환율[conversion Rate]

CVR이라고도 하며광고주가 의도한 행위를 취하는 것으로 사이트 내에서의 구매를 의도한다면 구매가 전환율이 될 수 있습니다.

수식은

        전환수/유입수x100 입니다

Ex) 광고주가 사이트 내에서의 구매를 의도한다는 가정 하에, 100명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10명이 구매를 했다면 10()/100()x100 이므로 전환율은 10 입니다.


[전환율 자료]

 



이탈률[bounce Rate]

반송율이라고도 하며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입니다.

소비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한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가는 경우를 반송수로 체크합니다.

수식은

        송수/방문수x100 입니다

 Ex) 100명이 페이지에 들어와서 10명이 바로 나갔다면 10()/100()x100 이므로 이탈율은 10 입니다.

[이탈률 자료]

 

 



로그분석[Log Analysis]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의 방문수접속 경로체류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로그분석 자료]

 

 



시즈널 키워드[Seasonal Keyword]

특정 시기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입니다.

여름이나 겨울설이나 추석과 같은 특정 시기에 따라서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율이라고도 하며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입니다.

수식은

        클릭수/노출수x100 입니다

Ex) 100회의 노출이 발생했을 때 10번의 클릭이 발생했다면 100/10x100 이므로 클릭율은 10이 됩니다.

[CTR 자료]



포지셔닝 [Positioning]

경쟁사와 대비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 요소를 인식시키는 활동입니다.

경쟁사의 상품과 차이점을 주는 것으로 정확한 포지셔닝이 이루어졌을 때 회사의 이미지나 위치브랜딩을 확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퍼널분석 [Funnel Analysis]

단계별 분석으로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지표를 분석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분석하는 방식입니다때문에 유입되는 고객의 데이터가 많을수록 더 큰 결과를 끌어낼 수 있으며고객 분석을 위한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도 쓰입니다.


[퍼널 분석 자료]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를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마케팅 용어는 훨씬 더 많지만 기본적으로 꼭 알아 두어야하는 용어와 광고주 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내용들을 다루어 봤습니다.


위 내용만 이해하고 있어도 대행사에게 이전보다 훨씬 섬세한 요구를 할 수 있으며 본인의 광고를 스스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광고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용어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관해 더 상세한 궁금증이 생긴다면 저 이동명AE에게 언제든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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