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상위노출 시키는 법

작성자 이동명
작성일 2025.01.23
조회수 121

안녕하세요마케팅쌤, 이동명 AE입니다 :)

 

오늘은네이버 쇼핑 탭에서 상위 노출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판매자가 제공한 상품 정보를 기반으로다양한 요소를 종합 평가해 검색 결과를 정렬합니다.


그럼광고 영역이 아닌비광고 영역에서 상위 노출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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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검색 랭킹의 세 가지 핵심 요소>

네이버 쇼핑의 검색 알고리즘은적합도인기도신뢰도 세 가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각각의 요소가 어떻게 평가되고 반영되는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적합도

적합도는 사용자가 입력한검색어와 상품 정보가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상품명카테고리제조사/브랜드속성/태그 등이 모두 평가 대상이 됩니다.

 

1) 카테고리 매칭예를 들어 "여성 블라우스"를 검색했을 때네이버 알고리즘은 *패션의류 > 여성의류 > 블라우스카테고리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에 추가 점수를 부여합니다.

2) 선호 카테고리 확인키워드에 따라 선호 카테고리가 달라질 수 있으니상품을 등록하기 전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 상위 노출된 업체들의 카테고리를 확인하고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인기도

인기도는 해당 상품의 클릭수상품찜 수판매실적구매평수최진성 등의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한 것입니다즉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된 상품에 점수를 더 준다는 뜻입니다.


(1) 클릭수최근 7일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링크보다는 검색을 통해서 들어와야 클릭수 점수 높아집니다.

(2) 상품찜 수상품의 찜수는 카테고리별로 상대지수화한 것상품찜은 검색 결과 페이지나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고객들이 누른 찜수는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판매자는 쿠폰 발행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의 찜을 유도해야합니다.

(3) 판매실적최근 2/7/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과 판매금액을 지수화한 데이터입니다

(4) 구매평 수(리뷰수):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합니다. 리뷰 작성 시에는 상품 후기와 평점 정보를 입력해야하는 데 포토/ 동영상이 추가된 리뷰에는 더 많은 점수를 줍니다.

(5) 최진성로직: 상품 등록 후 3일간, 스마트스토어 개설 후 약 7일간 어드벤티지 점수를 줍니다.


3. 신뢰도

네이버 쇼핑 페널티, 고객 혜택, 상품명 SEO, 이미지 SEO등의 요소를 평가해 해당 상품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 산출합니다.

(1)   네이버쇼핑 페널티: 배송만족도, 상품만족도,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해서 상품과 스마트 스토어에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2)   고객혜택: 쿠폰, 추가할인, 카드할인, 무료배송, 카드 무이자, 포인트 정립 등 고객 혜택 정보가 있을 경우 부가적인 점수를 줍니다.  

(3)   상품명 SEO: 상품 등록시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서, 브랜드, 속성 등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 상품과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에 등록을 해서도 안됩니다.

(4)   이미지SEO: 이미지 작성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부과합니다.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 포인트>

 

1. 적합도 관리블루 키워드를 찾아내고상품명과 카테고리를 적절하게 매칭해 상품을 등록하세요.

2. 인기도 관리클릭 수와 찜 수를 늘리기 위해 SNS 마케팅, CPC 광고리뷰 요청 등을 적극 활용하세요.

3. 신뢰도 관리페널티를 방지하고쿠폰 및 이벤트를 통해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세요.

 

이 모든 요소들을 꾸준히 관리해 최적화한다면네이버 쇼핑에서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성공적인 판매를 위해 위의 사항들을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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