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미디어믹스 하시는데 NT파라미터 활용은 하고 계신가요?

작성자 변하영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69


스마트스토어를 하면 배너광고에서의 성과 측정이 어렵나요?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 디스플레이광고만 가능한가요?


등등 스마트 스토어 운영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실텐데요.


 


물론 스마트 스토어는 자사몰과는 달리 스크립트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픽셀을 통한 구체적인 전환 추적이나 리타겟팅은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다만  'NT_파라미터'와 구글에서 활용가능한 'UTM' 을 통한 유입경로를 알 수 있어 어떤 캠페인의 어떤 소재에서 유입이 많이 되는지의 측정은 가능하기 때문에 소재 효율이나 유입경로 등에 대해서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을 더 붙이자면,


특정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어디서 어떤 경로로 왔는지 알려주는 디지털 마케팅 수단으로 


특정 URL뒤에 UTM /NT파라미터를 설정하면, 해당 링크로 들어온 사람이 어디서 , 어떻게, 언제, 무엇을 통해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NT파라미터의 종류 및 적용 방법과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NT파라미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t 파라미터의 종류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필수 부분인 마케팅 채널 명칭과 채널 종류의 경우는 파라미터 활용시 필수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이며 하단의 detail keyword의 경우에는 선택하셔도 됩니다. 목적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되지만 세부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네 가지 항목


모두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t파라미터 구조 및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존랜딩페이지]에 스마트 스토어 제품 url 기입 한 후 ?( 물음표) 추가


2. nt파라미터명=값 입력 


3. & 로 다음 nt파라미터명=값 입력


 


 


=> 기존랜딩페이지? nt_sorce=&nt_medium=&nt_detail=&nt_keyword=


으로 전체 구성될 수 있으며, 예시를 들어보자면


 


메타의 경우 랜딩 페이지 설정하는 상황에서 


현재 메타 사용) 트래픽 캠페인(여성 타겟)- 그룹: 여아 수영복 - 소재: 할인


참고로 영어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트래픽(tr) 여아 수영복(gb-swim) 할인(disc)으로


내가 알아보기 쉽게 설정 후


 


https://home.ampm.co.kr/ae-karen2085/exemplification


?nt_source=facebook&nt_medium=tr&nt_detail=gd-swim&nt_keyword=disc 


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nt파라미터 설정 후 사용자 정의 채널에서는 다음과 같은 표로 결과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nt파라미터를 어디서 분석된 것을 볼 수 있는 곳


스마트 스토어 관리자 페이지 - 통계 - 마케팅 분석 - 사용자정의 채널 - 상세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면서 메타나 다른 매체와의 미디어믹스를 진행하신다면


NT파라미터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관리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다음시간에는 GOOGLE ANALYTICS에서 분석이 가능한  UTM 파라미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운영 하는데 GOOGLE 을 미디어믹스 매체로 사용하실 계획이 있다면 UTM 파라미터 편도 열람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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