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식품업종 메타광고 추적전략_1

작성자 문혜영
작성일 2025.04.15
조회수 85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이번에는 스마트 스토어로 판매를 할때

메타광고를 어떻게 셋팅하면 좋을지

스마트스토어 메타 추적 전략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메타광고, 왜 해야할까?


인스타를 보고있을때, 

음식을 보면 음식에 관한 알고리즘이 뜨고,

연예인 영상을 한두개 보다보면

비슷한 연예인 관련 영상이 뜨고

동물영상을 보다보면

동물 영상이 연달아 뜨는걸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이처럼 메타는 다른 매체들보다도

머신러닝이 잘 되어있기떄문에

소비자들이 관심이 있어하는 컨텐츠들을

full 화면으로  보여준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실제 사용자의 로그인을 바탕으로 

SNS를 이용하는사람의 취향에 맞는 

컨텐츠들을 보여주기때문에

meta의 광고 성과는

타 매체들 보다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이러한 머신러닝의 기능을 

픽셀을 통해 최적화 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성과를 점차 개선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이때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분들이라

스마트스토어는 픽셀 설치가 안되는데

꼭 메타광고를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방법으로도 

충분히 길을 들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추적 전략]


1. 킵그로우 등 솔루션 프로그램 이용


현재 스마트스토어에는 많은 솔루션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킵그로우는 메타광고 집행시

픽셀을 대신해 광고 집행을 도와줄 수 있는 

하나의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그 특징상 

픽셀 설치가 불가하기 때문에 

킵그로우를 통해 환승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광고를 보고 유입된 사람들의 

구매 정보를 저장하게 도와주는 것인데요


구매전환값을 측정할 수는 있지만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광고 상품이아닌 타 상품을 구매했을경우 

구매 데이터가 안쌓인다는 점,


중간에 환승페이지를 거치고 스마트스토어로 넘어가기때문에

이탈률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스마트스토어로 넘어가게 될 때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을경우 

추가 이탈률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구매전환값이 모두 정확하게 측정되지는 않는다는점,


구매외 다른 데이터(결제시작, 장바구니 등)은 사용이 불가한 점 등


광고를 집행하며 고도화를 시키기에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전환값을 추적하여

좀 더 우리의 물건을 살것같은 확률이 높은사람들에게

광고를 송출하다보니, 

그냥 메타 광고를 집행하는것보다는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2. NT 파라미터 이용


킵그로우가 유료 서비스라면,

NT 파라미터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추적값인데요


광고 집행시 

광고 소재에 맞는 NT값을 만들어 

수동적으로 효율이 좋고 나쁘고를 체킹하는 방법입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기도 하거니와

meta에서 심은 nt값은 스마트스토어 센터부분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기때문에

어떤소재가 효율이 있는지,

성과가 좋은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효율이 안좋은 광고는 off 처리하고,

효율이 좋은 소재는 다양한 방법의 디벨롭을 통하여

(카피라이팅/이미지/디자인 등의 변화)

자사의 상품에 딱맞는 소재를 찾아

META 광고의 최적화를 보다 빠르게 해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게는 이 2가지 추적전략을 사용하여

meta를 효율적으로 광고 집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meta광고로 유입된 소비자들을 


스마트스토어의 [알고리즘]과

[GFA 리타겟팅]으로 

더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한번 클릭되고난 후에는

네이버의 알고리즘이 작동하여

계속 자사의 상품이나 자사와 비슷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을 따라다니게되는데요


오가닉적으로도 따라다니게 할 수 있는 것들을

검색광고나 GFA리타겟팅을 통해 타겟팅하게된다면

자연스럽게 매출상승으로까지 이어지게 될 것 입니다.


이처럼 광고는

한가지만  매체만  운영하는게아니라

 여러가지 매체를 통합하여 

전체적인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하는데요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meta를 이용하여 트래픽 &구매 점수가 쌓이게된다면

오가닉 순위상승에도 큰 영향을 주게되기때문에


특히나 충동구매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식품 업종의 경우 

meta광고는 필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나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어떤식으로 전략을 세워여 할지 모르겠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제가 자사의 판매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에 또다른 전략으로

찾아오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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