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프로모션과 소비자의 심리

작성자 문혜영
작성일 2024.07.09
조회수 405

"아무리 불경기여도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드성장지향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요새 물가가 장난아니게 오르고 있다는걸 체감하고 있으신가요? 

인플레이션이 심해질수록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기까지가 쉽지 않다보니 전체적으로 수요 또한 감소할 수 밖에 없게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세일즈 프로모션소비자의 심리와 접목시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세일즈 프로모션이란?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쉽게 말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판매 촉진을 위한 모든 광고, 판매, 홍보등의 활동이 있지요.

잘 기획된 세일즈 프로모션은 매출상승은 물론이거니와 고객 유치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게 필수입니다



세일즈 프로모션의 예시

세일즈 프로모션의 경우 정말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심리성향과함께 2가지만 예시를 들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추가혜택

저는 집근처에 자주가는 A카페가 있는데요 이 카페는 특이하게 스탬프 적립을 실물 카드에다가 찍어줍니다. 깜박하고 적립카드를 놓고와도 늘 새로운 카드에 찍어주는 곳이지요. 쿠폰 10번을 찍으면 아메리카노 한잔이 공짜이기때문에 저는 늘 이 카페만 가게됩니다. 이와같은 보너스 혜택을 노린 심리가 바로 '보상심리' 인데요. 카페 입장에서는 별것 아닌 서비스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스탬프를 모두 채울경우 '보너스'로 커피한잔을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A카페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소재도 생각해 낼 수 있겠죠?


"매일매일 출석체크하면 커피가 공짜!"

"신용카드 사용하면 마일리지 1만점 추가적립!" 



2)할인쿠폰 발행

사람들이 할인이라는 혜택을 보면 왜 구매까지 이어지기가 쉬울까요? 그건 바로 할인된 가격을 보고 구매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인터넷으로 옷을 구매할때 "오늘 구매시 15%할인!" 이라는 쿠폰을 보게되면 자연스럽게 결제를 하고 있는 제자신을 보게되는데요. 이는 구매를 하지 않으므로써 추후에 손실이 생길거라는 두려움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심리학적 용어로는 '손실 회피 성향'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심리 기법을 잘 이용한다면 이런식으로 소재 만들어 내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깜짝 3000원 할인 쿠폰! 오늘이 지나면 즉시 사라집니다"

"100개 한정 50%세일!"

"올해 다신오질 않을 마지막 타임특가!"


실제로, 제가 META에서 한 캠페인 내 여러 소재들을 테스트 해보았을 때, 다른 상시 소재들과 비교하여 타임어택형 소재를 사용했을 때 훨씬 높은 CTR과 CVR의 데이터를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타 상시소재 대비 CTR은 1.5배 이상 높게 확인 되었으며, CVR 또한 평균보다 1.2% 이상 높은 데이터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세일즈 프로모션을 생각하실때에는 '고객의 심리'를 건들일 수 있는 소재를 구상해주시는것이  더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밖에 더 많은 세일즈 프로모션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해주신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게 다양한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니 주저말고 브랜드 성장지향 마케터 문혜영을 찾아주세요 :)

대표님의 성장을위해 최고의 전략으로 보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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