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 1페이지 진입 비법

작성자 문혜영
작성일 2024.07.15
조회수 415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 입니다.


판매자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노출"!

아무리 좋은 상품이어도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안되면 판매하는 시도조차 할 수 없게 되죠


이번에는 노출이 잘되는 네이버 쇼핑검색 로직에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의 랭킹을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입니다


1. 적합도

적합도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카테고리, 속성/태그, 브랜드 등 상품 정보가 소비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얼마나 매칭이 잘되는가를 측정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키워드별 카테고리를 일치시는 것 인데요

예를들어 "떡볶이"의 경우 식품>냉동/간편조리식품>떡볶이 이렇게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밀 떡볶이" "매운 떡볶이" 등 세부적인 다른 키워드도 카테고리를 일치 시켜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시와 같이 모든 카테고리를 떡볶이로 일치 시켜주세요!


떡볶이 밀키트라고, 캄핑음식이라고, 밀키트 카테고리에 넣어서는 안된답니다 :)


2. 인기도

인기도는 상품의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 최신성,문의글 등의 영향을 받는 것인데요

사람들이 많이 찾고 많이 팔린 제품에 점수를 준다는 말입니다.


특히 판매실적은 2주이내의 판매수량과 금액을 지수화한 데이터인데요,

판매가 많이 될 수록 네이버가 가지고가는 수수료가 커지게되는것이니 판매가 많으면 당연히 노출이 잘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을 밀어주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상품 등록 후 최소 2주동안은 외부유입, 홍보 활동을 통해 최대한 많은 판매를 일으키는게 관건입니다.

 배너광고, 메타광고, 바이럴 등 외부유입을 통한 광고를 통해 말이죠


3. 신뢰도

신뢰도는 상품의 신뢰성 정도를 보는 것인데 페널티, 쿠폰/ 무료배송/ 적립 등 고객혜택, 상품명/이미지 SEO 등의 점수로 평가하게됩니다. 


오늘 설명 드린것과 같이 네이버는 상품등록시 SEO를 잘맞춰주고, 여기에 검색광고까지 더해진다면 

매출의 크기는 더욱 커지게 되어 결국 자연스럽게 오가닉 상품순위도 상승하게 됩니다 :) 


심지어 SEO를 잘 맞춰서 등록하게 된다면

검색광고시 아름다운 7칸의 품질 지수를 보시게 될 수 있다는 사실!

(품질 지수가 높으면, 경쟁사와 같은 입찰가여도 더 높은 순위로 나타나는거 알고계시지요?)


오늘 말씀드린 내용이외에도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ontact : 02-6049-4279 / 010-3917-9337

E-mail : mhy@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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