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 1페이지 진입 비법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 입니다.
판매자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노출"!
아무리 좋은 상품이어도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안되면 판매하는 시도조차 할 수 없게 되죠
이번에는 노출이 잘되는 네이버 쇼핑검색 로직에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의 랭킹을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입니다
1. 적합도
적합도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카테고리, 속성/태그, 브랜드 등 상품 정보가 소비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얼마나 매칭이 잘되는가를 측정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키워드별 카테고리를 일치시는 것 인데요
예를들어 "떡볶이"의 경우 식품>냉동/간편조리식품>떡볶이 이렇게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밀 떡볶이" "매운 떡볶이" 등 세부적인 다른 키워드도 카테고리를 일치 시켜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시와 같이 모든 카테고리를 떡볶이로 일치 시켜주세요!
떡볶이 밀키트라고, 캄핑음식이라고, 밀키트 카테고리에 넣어서는 안된답니다 :)
2. 인기도
인기도는 상품의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 최신성,문의글 등의 영향을 받는 것인데요
사람들이 많이 찾고 많이 팔린 제품에 점수를 준다는 말입니다.
특히 판매실적은 2주이내의 판매수량과 금액을 지수화한 데이터인데요,
판매가 많이 될 수록 네이버가 가지고가는 수수료가 커지게되는것이니 판매가 많으면 당연히 노출이 잘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을 밀어주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상품 등록 후 최소 2주동안은 외부유입, 홍보 활동을 통해 최대한 많은 판매를 일으키는게 관건입니다.
배너광고, 메타광고, 바이럴 등 외부유입을 통한 광고를 통해 말이죠
3. 신뢰도
신뢰도는 상품의 신뢰성 정도를 보는 것인데 페널티, 쿠폰/ 무료배송/ 적립 등 고객혜택, 상품명/이미지 SEO 등의 점수로 평가하게됩니다.
오늘 설명 드린것과 같이 네이버는 상품등록시 SEO를 잘맞춰주고, 여기에 검색광고까지 더해진다면
매출의 크기는 더욱 커지게 되어 결국 자연스럽게 오가닉 상품순위도 상승하게 됩니다 :)
심지어 SEO를 잘 맞춰서 등록하게 된다면
검색광고시 아름다운 7칸의 품질 지수를 보시게 될 수 있다는 사실!
(품질 지수가 높으면, 경쟁사와 같은 입찰가여도 더 높은 순위로 나타나는거 알고계시지요?)
오늘 말씀드린 내용이외에도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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