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어디서 유입된거야? NT 파라미터 활용법

작성자 문혜영
작성일 2024.07.16
조회수 480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


온라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때에는 

블로그, 틱톡, 유튜브, 카카오톡 등등.. 여러 매체를 통해 광고활동을 하게되지요


그런데!

랜딩이 스마트 스토어로 되어있으면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떤 광고소재를 보고 인입&전환이 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유입경로가 추적이되야 

추후 마케팅활동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기때문에 

인입된 경로확인은 필수인데요


이번에는 NT파라미터를 통해 

소비자 유입경로 추적방법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T 파라미터란?

한마디로 누가 어디서 들어왔는지 알려주는 데이터 입니다.


NT 파라미터 작성하는 방법

상품 URL에 파라미터를 추가해주면됩니다!

추가할 NT 파라미터 값:

?nt_source=값&nt_medium=값&nt_detail=값&nt_keyword=값


NT 파라미터는 총 4가지로 구분되는데요

1,2값은 필수이고 3,4 값은 선택입니다. 

선택이긴 하지만 자세하게 적어놓으면 어떻게 인입되는지 훨씬 구별하기가 쉽겠지요? :)


1) nt_source : 마케팅 매체(채널), 영문만 가능 ex) 인스타, 틱톡, 유튜브, 블로그 등등 

2) nt_medium : 마케팅 채널 카테고리, 영문만 가능

3) nt_detail : 마케팅 채널 하위 내용, 한/영 선택가능

4) nt_keyword : 키워드 명칭, 한/영 선택가능


예시를 들어볼까요?

※상품 URL 가정: https://smartstore.naver.com/kchon/products/123 


인스타 메타광고 샌들 여름신상 50%할인 이라고 하면

?nt_source=insta&nt_medium=meta&nt_detail=여름신상&nt_keyword=50%할인


NT파라미터를 만들어서 상품 URL에 붙여넣기 해주시면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kchon/products/123?nt_source=insta&nt_medium=meta&nt_detail=여름신상50%&nt_keyword=샌들 


카카오톡으로 중학교 친구들에게 사과 판매

?nt_source=kakao&nt_medium=chat&nt_detail=중학교친구할인&nt_keyword=사과판매

이렇게 만든 뒤 마찬가지로 상품 URL에 붙여주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kchon/products/123?nt_source=kakao&nt_medium=chat&nt_detail=중학교친구할인&nt_keyword=사과판매 


NT 파라미터의 값은 위에 제가 정리해 놓은 카테고리 이외에도 

알아보기 쉽게 기준을 정해서 만들면 되는것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또한 NT 파라미터를 상품 URL에 붙여넣게 된다면 링크가 굉장히 길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때 비틀리 등 링크를 단축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URL을 짧게 만들어주세요!


비틀리 사이트 바로가기





새 링크 클릭 후 URL과 타이틀을 작성해주시면됩니다 !


간단하지요?



자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이용시, NT파라미터 값을 이용해 

쉽게 유입 경로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구매 전환보다 중요한건 데이터분석이니 꼭!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시다가 궁금한 사항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 

감사합니다!




 Contact : 02-6049-4279 / 010-3917-9337

E-mail : mhy@ampm.co.kr

https://open.kakao.com/o/s6646qC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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