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판매시 효율 좋은 키워드? 이렇게 발굴해야 합니다!

작성자 문혜영
작성일 2024.07.19
조회수 342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이번에는 식품 카테고리 판매할 때 효율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과,

대표님의 제품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을 지에 대해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1. 키워드가 왜 중요할까?




자 여기 먹음직스러운 떡볶이 사진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사진을 보게 되신다면 어떤식으로 검색을 하게 되실것 같나요?


 " 떡볶이" "떡뽀끼" "밀떡볶이" "매운떡볶이" "국물떡볶이" 등 아마 각자 떠오르는 키워드가 다 다를 것 입니다.

이처럼 같은 떡볶이를 보더라도 사람마다 여러가지 키워드로 생각하게  되는데요


오프라인에도 홍대/이태원/강남 같은 메인 상권과 숙대/불광/낙성대등 골목 상권이 있듯이,

온라인에는 메인키워드/세부키워드와 같은 키워드 경쟁도에 따른 시장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사가 진입할 키워드의 시장조사를 통해  떤 키워드 시장부터 공략해야 할지 전략을 세워야만 합니다. 


2. 키워드 시장조사하는 방법


그렇다면 키워드의 시장조사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키워드를 시장조사 할 때에는 크게 2가지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시장의 크기경쟁사의 경쟁 정도 이죠


1) 시장의 크기(검색량)


첫번째로 시장의 크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검색량입니다!

키워드는 그 키워드 마다 검색량이 천차 만별 인데요


예를 들어 떡볶이, 국물떡볶이, 매운 떡볶이, 냉동 떡볶이의 검색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는 모바일 이용이 많아 모바일과 PC의 차이가 꽤나 많이 나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색량이 높을 수록 소비자의 수요가 높은 키워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가 높다는말은, 해당키워드의 상위판매자가 된다면 그만큼 매출의 규모 또한 커질 수 있다는 것이죠


힘들게 상위노출까지 성공했는데 막상 소비자의 수요가 없으면 매출 또한 미비한 수준이니 

처음부터 노리는 키워드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경쟁의 정도 - 경쟁자 수


경쟁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의 수경쟁자의 컨디션을 확인해야 합니다.


<떡볶이> 검색 결과 : 360,146개




<매운 떡볶이> 검색 결과 : 19,837개


위 사진은 각각 떡볶이와 매운 떡볶이로 검색을 한 결과인데요

36만개의 키워드에서 1등하는 것보다는 2만개의 키워드에서 1등하는게 상대적으로 수월 하기때문에

진입할 키워드의 시장에 경쟁자가 어느 정도나 분포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2) 경쟁의 정도 - 경쟁사의 컨디션


다음으로는 경쟁사의 컨디션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네이버는 검색 광고 기반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 되어야 판매가 잘 되기 때문에 

시장 조사시 원하시는 키워드 시장의 판매자들의 컨디션을 확인해야합니다.




<떡볶이> 검색 결과 경쟁 지면




<냉동 떡볶이> 검색결과 경쟁 지면



경쟁사 컨티션 확인이란, 자사의 제품이 상위까지 노출이 되었을 때

나란히 노출되는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차별성이 있나를 체크하는 것 인데요,


경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쟁자들의 썸네일, 가격, 리뷰, 찜, 혜택, 이벤트 , 소구점 등을 보시고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3. 진입할 키워드 시장으로 키워드 셋팅 후 광고


자 이제 가장 중요한 작업이 남았는데요!

진입한 키워드의 시장에서 상위 노출을 하기위해서는 '광고'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켜야합니다.


물론 자연적인 유입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처음부터 오가닉 유입은 힘들기 때문에 광고를 통해 빠른 순위 상승을 이끌어 내는 것이죠


이렇게 운영하시게되면 처음에는 광고로 들어오는 매출이 대부분이겠지만,

상세페이지/ 리뷰/ 이벤트 / 프로모션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결국엔 광고 검색 결과가아닌, 일반 검색의 순위 상승 및 매출이 증가 할 것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발굴 및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 제대로 키워드 발굴 및 광고 셋팅 하셔서 매출 향상 시키시기 바라겠습니다.

말씀드린 내용 이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기바랍니다!

브랜드의 내일을 위한 마케터! 문혜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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