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판매시 효율 좋은 키워드? 이렇게 발굴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이번에는 식품 카테고리 판매할 때 효율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과,
대표님의 제품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을 지에 대해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1. 키워드가 왜 중요할까?
자 여기 먹음직스러운 떡볶이 사진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사진을 보게 되신다면 어떤식으로 검색을 하게 되실것 같나요?
" 떡볶이" "떡뽀끼" "밀떡볶이" "매운떡볶이" "국물떡볶이" 등 아마 각자 떠오르는 키워드가 다 다를 것 입니다.
이처럼 같은 떡볶이를 보더라도 사람마다 여러가지 키워드로 생각하게 되는데요
오프라인에도 홍대/이태원/강남 같은 메인 상권과 숙대/불광/낙성대등 골목 상권이 있듯이,
온라인에는 메인키워드/세부키워드와 같은 키워드 경쟁도에 따른 시장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사가 진입할 키워드의 시장조사를 통해 어떤 키워드 시장부터 공략해야 할지 전략을 세워야만 합니다.
2. 키워드 시장조사하는 방법
그렇다면 키워드의 시장조사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키워드를 시장조사 할 때에는 크게 2가지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시장의 크기와 경쟁사의 경쟁 정도 이죠
1) 시장의 크기(검색량)
첫번째로 시장의 크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검색량입니다!
키워드는 그 키워드 마다 검색량이 천차 만별 인데요
예를 들어 떡볶이, 국물떡볶이, 매운 떡볶이, 냉동 떡볶이의 검색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는 모바일 이용이 많아 모바일과 PC의 차이가 꽤나 많이 나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색량이 높을 수록 소비자의 수요가 높은 키워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가 높다는말은, 해당키워드의 상위판매자가 된다면 그만큼 매출의 규모 또한 커질 수 있다는 것이죠
힘들게 상위노출까지 성공했는데 막상 소비자의 수요가 없으면 매출 또한 미비한 수준이니
처음부터 노리는 키워드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경쟁의 정도 - 경쟁자 수
경쟁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의 수와 경쟁자의 컨디션을 확인해야 합니다.
<떡볶이> 검색 결과 : 360,146개
<매운 떡볶이> 검색 결과 : 19,837개
위 사진은 각각 떡볶이와 매운 떡볶이로 검색을 한 결과인데요
36만개의 키워드에서 1등하는 것보다는 2만개의 키워드에서 1등하는게 상대적으로 수월 하기때문에
진입할 키워드의 시장에 경쟁자가 어느 정도나 분포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2) 경쟁의 정도 - 경쟁사의 컨디션
다음으로는 경쟁사의 컨디션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네이버는 검색 광고 기반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 되어야 판매가 잘 되기 때문에
시장 조사시 원하시는 키워드 시장의 판매자들의 컨디션을 확인해야합니다.
<떡볶이> 검색 결과 경쟁 지면
<냉동 떡볶이> 검색결과 경쟁 지면
경쟁사 컨티션 확인이란, 자사의 제품이 상위까지 노출이 되었을 때
나란히 노출되는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차별성이 있나를 체크하는 것 인데요,
경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쟁자들의 썸네일, 가격, 리뷰, 찜, 혜택, 이벤트 , 소구점 등을 보시고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3. 진입할 키워드 시장으로 키워드 셋팅 후 광고
자 이제 가장 중요한 작업이 남았는데요!
진입한 키워드의 시장에서 상위 노출을 하기위해서는 '광고'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켜야합니다.
물론 자연적인 유입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처음부터 오가닉 유입은 힘들기 때문에 광고를 통해 빠른 순위 상승을 이끌어 내는 것이죠
이렇게 운영하시게되면 처음에는 광고로 들어오는 매출이 대부분이겠지만,
상세페이지/ 리뷰/ 이벤트 / 프로모션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결국엔 광고 검색 결과가아닌, 일반 검색의 순위 상승 및 매출이 증가 할 것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발굴 및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 제대로 키워드 발굴 및 광고 셋팅 하셔서 매출 향상 시키시기 바라겠습니다.
말씀드린 내용 이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기바랍니다!
브랜드의 내일을 위한 마케터! 문혜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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