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기획의 핵심과 실행전략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4팀 이상민 마케터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기획의 핵심과 실행전략을 챗GPT를 통해 간단히 요약해 전달하고자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에서성공하기위해서는시장의빠른변화에대응하고, 다양한플랫폼과채널을효과적으로활용하는것이중요합니다. 이러한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는마케팅목표를명확히설정하고, 성과를체계적으로관리할수있는전략적방안을설계하고실행해야합니다.
온라인마케팅시장의주요특징으로는비즈니스제약이적고, 다양한플랫폼이존재하며, 표적집단에대한접근이용이하다는점이있습니다. 또한, 로그분석을통해데이터를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전략을세울수있다는장점도있습니다.
비즈니스유형에따라온라인마케팅전략도달라집니다.
B2B, B2C, C2C 등다양한비즈니스모델에맞춰마케팅전략을세우는것이필요합니다. 온라인마케팅에서자주사용되는전략으로는검색엔진최적화(SEO),
이메일마케팅(eDM),
기업간제휴, 유료광고(PAID),
소셜미디어(SNS)
활용, 바이럴마케팅등이있습니다.
마케팅목표를설정할때는
KPI(핵심성과지표)와
OKR(목표및핵심결과)를통해정량적이고명확한목표를세우고, 이를달성하기위한세부전략을구체화하는것이중요합니다. 또한,
AARRR 프레임워크를활용해고객확보, 활성화, 유지, 수익증대, 추천의단계별전략을수립할수있습니다.
이 때 상위 과정에서 고객획득비용(CAC)이 높기 때문에 이를 줄여줄 수 있는
마케팅기획과정에서는
STEEP 분석(사회적, 기술적, 경제적, 생태적, 정치적환경분석)과 3C
분석(자사, 고객, 경쟁사분석),
SWOT 분석(강점, 약점, 기회, 위협분석)을통해전략적대안을도출하고, 이를바탕으로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차별화(Differentiation)
전략을수립하는것이필요합니다. 이와함께마케팅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믹스를활용해실행계획을구체화하고, 성과를평가하여지속적으로개선해나가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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