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로아스 1000%이상 나오는 전략_ 2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이제부터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한 진짜 바이럴 꿀팁에대해 말씀드릴테니 제대로 집중해주세요
카페, 블로그, 인스타 3가지 매체별로 어떠한 전략으로 접근해야하는지 낱낱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카페
카페 바이럴은 크게 1)핫딜 2)일상글침투 두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둘다 마찬가지로 크게 3가지 단계별로 진행하시면됩니다
1) 실제 활성화 되어있는 카페인지?
- 카페 조회멤버수 확인
- 실제 게시판 조회수 확인
우선적으로 실제 활성화 되어있는 카페인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직접 카페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실 수가 있는데요
카페에 들어와서 ㅇㅇㅇ 네이버 카페 -> 카페정보 -> 조회 멤버수를 통해 조회 멤버수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최소 200이상되야 조금이라도 활성화 되어있는 카페이니 꼭 체크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침투를 진행할 게시판을 확인해 보셔야하는데요
게시판을 보면 사람들이 글을 올리는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글을 올리는지, 조회수는 어떤지, 댓글반응은 어떤지
전체적으로 보시고 판단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자연스러운 침투하기
바이럴을 진행하실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광고 티 안나는 '자연스러움'입니다
지역마다 특성이 있듯이 카페마다 분위기라는게 있는데요
게시판의 글들을 쭉 확인해주면서 어떤 주제로 얘기를 하는지, 어떤 주제가 인기가 많은지 확인을하시고
그 카페의 분위기에 맞게 바이럴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핫딜의 경우,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상품으로 진행을 해주셔야하는데요
인지도가 없는 상품을 핫딜로 진행할경우 아무리 노출이되도 쉽게 구매까지 이어지기란 어렵습니다
만약 우리 브랜드가 인지도가 아직 많지 않다 하시면 핫딜 보단 일상 침투 글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근데 여기서 또 하나의 꿀팁은, 유일하게 브랜드가 아니어도 잘 먹히는 핫딜 업종이 있는데요
그게바로 '식품'업종입니다. 물론 브랜딩이 되어있다고하면 더욱 잘 될 확률이 높기는하지만
식품의 경우 상세페이지, 리뷰등 랜딩페이지 상태가 괜찮다면 다른 업종에 비해 잘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댓글까지 기획하기
카페에 글하나 올리고 끝내는게아니라, 글을 게시한 후에는 일정시간을 두고 댓글을 달아 분위기를 조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A/B중 어디꺼가 이뻐요?
할때 A는 이렇고 B는 이래서 A가 더 괜찮다고 하는거라던지
후킹될만한 컨텐츠를 올린 후
어디서 구매하셨어요~? 이런식으로 댓글을 달아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것이죠
댓글까지 완벽하게 기획하셔야 하나의 바이럴 소재가 완성되는것이니
꼭 3가지를 확인하셔서 바이럴 하시기 바랍니다!
2. 블로그
블로그는 기자단/체험단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기자단은 원고료를 지불하고 컨텐츠를 발행해달라고 하는것이고
체험단은 체험상품을 제공하고 후기를 부탁하는 것 입니다.
본격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는 글을 올려줄 기자단/체험단의 블로그 상태를 꼭 확인해야하는데요
요즘엔 돈으로 블로그 이웃도 살 수 있고, 좋아요, 댓글 작업 또한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어뷰징이 많은 계정은 네이버에서도 싫어하기때문에
우리가 진행할 블로거의 블로그지수가 굉장히 낮은 사용자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란 쉽게말해 블로그 등급을 뜻하는데요
지수가 낮으면 돈을 주고 글 발행을 맡겨도 제일 중요한 '노출'이 불가하오니
무조건 확인하시면서 집행 해주셔야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말씀을 드리자면,
정말 난 제대로된 '특정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을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광고비를 투자하셔서 진행하시길바랍니다.
키워드는 메인/서브 키워드냐에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검색량이 많은(수요 많은) 키워드로 집행할 경우 상위노출이 된다면 자사의 제품이 잘 팔릴 확률이 높아지겠죠?
아니면 서브 키워드로 여러개 발행 한 후 유입을 이끌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만 키워드에서 상위노출하는것보다는 1000~1만 사이의 키워드를 여러개 작업하여 상위노출을 시키는 것이죠
참고로 앞서 말씀드렸던 레퍼런스는 후자의 경우였습니다.
3. SNS(인스타/유튜브/틱톡)
인스타,유튜브, 틱톡 등 숏폼 형태의 영상컨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굉장히 효과를 잘 볼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SNS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챌린지, 인플루언서 등에게 자사의 상품을 주고 홍보를 맡기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때에는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진짜 '영향력'이 있는 계정인지 확인 후 진행해주셔야합니다
500명 vs 1만명
팔로워가 500명이지만 500명이 진짜 팬이여서 제품을올리면 500명에게 진짜로 노출이 되는것과,
1만명의 계정이지만 가짜계정이여서 노출이 100명한테도 안된다고하면 손해는 고스란히 대표님의 것이 될 것입니다.
SNS의 팔로워, 좋아요, 댓글 등 모든게 다 조작이 가능하기때문에
자사의 상품을 진짜 제대로 홍보해줄 수 있는 계정인지 체크하는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같은 1만 인플루언서라도 자사의 상품과 핏이 맞는 인플루언서에게 홍보를 맡기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식품업종인데, 패션 인플루언서에게 맡겨서 홍보하는 것보다는 식품업종 인플루언서에게 진행하는 것이죠
자 지금까지 바이럴 마케팅의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말씀드렸는데요
마케팅에도 검색광고 , 배너광고, 영상광고,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 여러가지 매체를 MIX해서 전략을 짜야하는것처럼
바이럴 마케팅 또한 카페, 블로그, SNS 등 여러가지 매체를 MIX 해서 전략을 짜셔야 합니다.
제대로된 '기획'으로 진행을 한다면 제가 레퍼런스로 보여드린것처럼 충분히 큰 이익을 가지고 갈 수 있다는게 바이럴 마케팅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어떤식으로 집행하면 좋을지 잘 모르시겠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제가 자사와 딱맞는 바이럴 전략을 수립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럴마케팅에 성공을 한다고 해도, 너무 바이럴 마케팅에만 의존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자사의 튼튼한 성장을 위해서는 바이럴 뿐만이아니라 자사의 SNS 채널, SA광고, DA광고 등 여러가지 미디어를 사용하여 밸런스를 맞춰야합니다
마케팅에 활용되는 미디어는 크게 온드미디어, 언드미디어, 페이드 미디어로 나누어지게되는데요
온드 미디어란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미디어로 자사에서 운영하는 SNS, 자사몰 등이 있습니다
언드 미디어란 제 3자가 컨텐츠를 만들어 평가하는 미디어로 개인 블로그 , 개인 SNS, 커뮤니티 등이 있습니다.
바이럴이 바로 여기에 속하게되는것이죠
페이드 미디어란 돈쓰고 하는 광고로 SA, DA광고등이 있습니다.
이와같은 3가지 미디어를 트리플 미디어라고 하는데,
이 3가지 미디;더는 모두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부족하면 안됩니다.
예를들어 페이드 미디어가 부족하면 인지도를 잡는게 어렵고,
온드미디어가 부족하면 고객과의 관계형성 및 고객이 소비할 컨텐츠가 없고,
언드 미디어가 부족하면 소비자가 신뢰를 가지기가 힘들어 구매까지 전환될 확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가지 미디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자사와 맞는 트리플미디어의 균형을 이루셔야 하는데요
역시나 어떤식으로 전략을 세워야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흔한 마케팅 외에도 라이브 방송, 어플내 광고, 네트워크 지면 등
자사와 맞는 새로운 마케팅 매체 또한 소개시켜드리도록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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