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알고리즘, 어떻게 바뀌었을까?

작성자 문혜영
작성일 2025.01.07
조회수 159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최근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가 생기면서

검색알고리즘 또한 변화가 되었는데요


어떤 변화가 찾아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검색알고리즘]




기존에는 적합도x인기도x신뢰도 세가지가 중시된 반면,

플러스 스토어로 변화하면서 선호도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선호도'란 무엇일까요?

바로 사용자의 특성과 쇼핑이력, 성별/연령 등을 토대로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선호도를 반영 하는 데이터

사용자의 성별

사용자의 연령

사용자의 상품 클릭 정보

사용자의 상품 구매 정보

사용자의 상품 찜 정보


물건을 쇼핑하다보면 바로 구매를 하는경우도 있지만

썸네일을 보고 찾는 제품을 '클릭'을 하거나 '찜', '장바구니' 등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게되는데요


이러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을 우선적으로 노출 시켜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여성 사용자의 경우 '앞치마'검색시 

여성 앞치마가 위주로 노출되며

식당/카페 용품을 자주 검색한 유저에게는

'카페용 앞치마' 위주로 나온다는 것이죠 


예전에는 '앞치마'로 검색을한다면

무조건 인기 있는 상품이 최상단에 노출되었는데

변화된 플러스 스토어는 굉장히 큰 결과를 일으킨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판매 및 광고 전략도

이에 맞춰서 생각해 봐야겠죠? 


오늘은 플러스 스토어의 알고리즘에 대해 말씀드려봤는데요,

플러스 스토어는 개인화된 점을 잘 생각하셔서

판매 및 광고 전략을 가지고 가시길바랍니다!


혹시라도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잘 감이 안잡힌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

제가 자사와 딱 맞는 광고 전략 및 마케팅 방향성으로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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