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지수 어떻게 해야할까?

작성자 홍인성제
작성일 2025.02.20
조회수 16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홍인성제AE입니다.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는 소재마다 부여되며, 

클릭률 상품과 광고 소재의 연관도, 이용자 반응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반영하여 산정이 됩니다.

다른 관련 광고들과의 상대적인 품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품질지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를 통해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파악 가능하며 기본으로 4칸에서 시작합니다.



품질지수를 어떻게 높일까?

품질지수에서 중요한 것은 상품정보를 잘 등록하여

소재와 상품간의 연관성과 제품에 대한이용자의 선호도입니다.


1. 광고 상품의 '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매력적으로 등록하고,

추가홍보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여

클릭률을 높여야 합니다.


2. 상품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클릭률과 전환율 계산은?

네이버에서는 클릭률과 전환율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클릭률(CTR)의 계산법은 (클릭수 / 노출수) 인데요 

클릭수가 10회 / 노출수가 100회면 클릭률은 10%가 됩니다.


전환율은 (전환수 / 클릭수) 인데요 

전환수가 2회 / 클릭수가 100회면 전환율은 2%가 되겠죠 


구체적인 해결방안

1. 제외키워드를 활용한 노출 키워드 관리 

예를 들어 15만원대 강아지 유전자 검사 키트를 판다고 했을 때 

유입키워드에 15만원대 선물 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클릭률과 전환율이 당연히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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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니즈와 맞지 않으니까요 

품질지수를 높이고 싶다면 이런 키워드는

제외키워드를 활용해 삭제 해주셔야합니다. 


2.카테고리 체크

광고 노출이 안되는 계정을 분석해봤더니

제품과 카테고리가 일치하지않는 경우였습니다. 

섬유향수를 팔면서 카테고리를 향수 이런곳에 

넣어둔다면 네이버에서 광고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점을 사전에 검색해서 확인해주시구요 

섬유향수를 팔면서 상품명에 니치향수 이런 제목을 넣는다면 

비효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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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별로 세팅 
입찰경쟁이 심한 시간대는 사람들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새벽시간에는 비교적 입찰가가 저렴하며,

경쟁이 안붙으니 저렴한 가격으로 클릭수를 확보하고 클릭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전략으로도 품질지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전략은 아래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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