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광고의 힘 | 요즘 광고처럼 보인다면 안봐요.

작성자 이혜지
작성일 2025.05.09
조회수 45

안녕하세요 광고주님들  바이럴 광고라고 들어보셨나요?


바이럴 광고는 말 그대로 입소문을 탈 수 있게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하지만 광고주분들이 종종 오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이럴 광고 = 블로그 체험단 글 몇 개 쓰는 거 아닌가요? "


아닙니다 !



진짜 바이럴 광고는 고객분들이 직접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 퍼가게 만드는 콘텐츠 설계부터 시작합니다.


우선 바이럴 광고와 일반 광고는 무엇이 다를까요?

일반광고는  광고임이 전체적으로 노출되고 , 인위적인 느낌이 들며 상품 판매를 유도합니다.

하지만 바이럴 광고는 광고인지  ' 모르게 ' 노출되고, 관심을 유도하여 자발적으로 공유하게 만들고  생활 속 자연스러운 느낌입니다.


바이럴 광고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후기형 콘텐츠 , 비교형 콘텐츠 , 추천형 콘텐츠 , 경험 공유형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모두 생활 속에 자연스러운 느낌을 담고 있습니다.

후기형 콘텐츠는 직접 써본 느낌을 강조하고 , 비교형 콘텐츠는 경쟁 제품과의 차이점을 부각 , 추천형 콘텐츠는 타겟의 니즈를 공감한 후 제안 합니다. 또 경험 공유형 콘텐츠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며 감정을 연결합니다.


이처럼 바이럴 광고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담고있어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업종도 있습니다.

 리뷰나 후기가 영향이 큰 업종, 브랜드 신뢰가 중요한 업종, 검색 유입이 중요한 업종 , 비교나 선택이 많은 업종들 입니다.

예를 들자면 뷰티 , 병원, 프렌차이즈 , 온라인 쇼핑몰 , 가전,가구 , IT 제품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바이럴 광고를 보시다보면 광고주님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 생기실거라 생각합니다.

그 중 몇개를 추려서 가져와봤습니다.


Q1.  바이럴 광고도 진짜 광고인가요? 불법은 아닌가요?

--> 합법적인 범위내에서 "자연스러운 제품을 노출하며 스토리화 " 하는 방식입니다 . 광고 표시나 체험표시는 적절하게 넣어야 합니다.


Q2. 요즘도 바이럴 광고가 먹히나요? 너무 뻔한거 아닌가요?

--> 네 뻔한 바이럴은 먹히지 않습니다 . 하지만 진짜 고객처럼 보이는 글 + 실제로 공감할 만한 포인트들을 건드린다면 지금도  강력한 전환을 만들수 있는 도구입니다.


Q3. 비용이 비싸지 않나요? ROI는 괜찮나요?

--> 무작위로 체험단을 쓰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겟팅된 매체와 전략적인 키워드 노출 + 콘텐츠 중심 설계로 접근한다면 , 검색광고 보다 더 높은 전환도 가능합니다. 



바이럴 광고는 "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말투로 말하는  광고 "  입니다.

광고주가 아닌 , 고객의 입으로 이야기 하게 만드는 기술이 바이럴 광고입니다.

고객의 언어로 전파해 보세요!

팔지 않아도 팔리는 , 그 구조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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