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 분들이 헷갈리면 안되는 ROAS 와 ROI 차이

작성자 여윤구
작성일 2025.04.17
조회수 148

AMPM글로벌 수습생 마케터 여윤구 AE 입니다.



광고주 분들이 절대 헷갈리시면 안되는 ROAS 와 ROI  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ROI   (RETURN ON INVESTMENT)


'로이'  다양한 상품을 다양한 광고 매체에 광고한 후  전반적인 효율을 분석하는 지표이며 

투자비용을 계산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정확한 수치값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ROI 공식 = 이익 ( 매출액 - 비용 ) / 투자비용 x 100(%)




어느 광고에 투자된 비용이 500만원이고 매출액(수익)과 비용을 빼서 계산된  총이익이 1000만원이라고 할 때


1000 / 500 X 100(%) 로 계산하여  ROI가 200% 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로아스' 는 한 상품을 각기 다른 매체에 광고해보고 적합한 매체를 고를 때 적합한 지표이며

진행한 광고가 얼마나 많은 매출을 주는지 어떤 광고 매체가 효과적으로 좋은 지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마케팅 ROAS 공식 = 매출액 / 투자비용 x 100 (%)



어느 프로모션에 투자된 비용이 1000 만원이고 매출액(수익)이 3000 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3000 / 1000 X 100(%) 로 계산하여  ROAS가 300%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ROI 와 ROAS 는 서로 비슷하면서도 확연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둘의 차이를 쉽게 정리 하자면 



ROI  =   투자 대비 이익            


ROAS  =   광고비용 대비 수익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광고주분들이 이러한 차이를 헷갈리지 마시고 언제나 저희 AMPM 글로벌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여윤구 AE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mktchoikang@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