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만명의 고객이 있는 유튜브에서 광고하기!

작성자 위성진
작성일 2023.11.06
조회수 706



안녕하세요.

유튜브는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영상 플랫폼이며,

대한민국에서도 압도적인 사용자 수를 가지고 있던 카톡을

거의다 따라잡은 유튜브.


사용시간만 따졌을 땐

카톡과 네이버를 훨씬 앞질렀으며,

23년 8월 한달동안의 총시간은 약 15억 5천만 시간입니다.

(카카오 약 5억 2천만시간 / 네이버 약 3억 5천만 시간)


많은 유저수 뿐 아니라

영상 매체가 더 익숙해지고 있는 요즘 현대인에게

광고를 단순히 이미지가 아니라 영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알지만,

어떤게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광고의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신 광고일 겁니다.

말그대로 건너 뛸 수 있는 광고이죠,

유튜브 영상 시작, 중간, 끝에서 나타나며

시청자는 광고가 시작되고 5초 이후에 건너뛸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건너뛰면 과금되지 않으며, 5초동안 무조건 노출되기 때문에

인트로 영상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오른쪽에, 모바일의 경우 하단에 광고 배너가 함께 표시됩니다.


과금 방식은 CPV 와CPA, tCPM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CPV의 경우 30초 미만 광고는 광고 전체 시청, 30초 이상 광고는 30초 지점까지 시청이 되었을 때 비용을 지불합니다.

CPA의 경우 판매,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 등을 목표로 캠페인을 만들어 전환이 일어날 때의 비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CPM의 경우 광고 1000회 노출 될 때마다 지불하는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시청자입장에서는 달갑지는 않은 광고입니다.

대부분의 광고 영상 기준은 15초이며

특정 시장에서는 20초이하로 가능합니다.

무조건 전체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tCRM 천회 노출당 비용으로 나가게 됩니다.





3. 범퍼애드



2번의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와 비슷하지만

영상의 시간이 6초이하이며

영상 중간이나 끝에 노출될 수도 있는 인스트림 광고와 다르게

범퍼애드는 무조건 영상 전 앞에서 노출되게 됩니다.

6초의 짧은 순간 모든 메시지를 담아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특히나 영상 퀄리티가 좋아야합니다.



4. 인피드 광고



<검색결과>


<다음 볼만한 영상>


<홈 피드>


유튜브 검색결과, 다음 볼만한 영상, 유튜브 홈 피드에 노출 되며

이미지 썸네일, 광고제목, 2줄의 텍스트로 구성됩니다.

썸네일 형식으로 유튜브의 콘텐츠들과 유사하게 노출되고

연관되어 있는 검색결과나 영상들에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 거부감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조회당 비용인 CPV 형식으로 비용이 나갑니다.



5. 아웃스트림 광고

주로 모바일에서만 사용되며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통 음소거로 재생이 되며 클릭을 하면 음소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아웃스트림 광고의 경우 유튜브에서 노출 되는 광고가 아닌

구글 동영상 파트너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앱에서 게재가 됩니다.


사용자가 2초이상 영상을 시청한 경우 천회당 노출비용(tCPM)으로 책정됩니다.



6. 마스트헤드 광고


유튜브 홈피드 상단에서 최대 30초 동안 소리 없이 자동재생되는 광고로

비용이 굉장히 높고, 예약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CPM)

대부분 큰 기업이나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전국민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유튜브!

이 유튜브에서 광고를 할 수 있는 종류 6가지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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