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모르면 Meta 쓰신다고 말하면 안됩니다!(3)
안녕하세요 AMPM 1:1 밀착형 마케터 박현지 입니다 :)
ep. 마케팅의 기본. Meta 제한된 머신러닝
지난 머신러닝의 내용이 너무 길어 '제한된 머신러닝'에 관해선 말씀을 못 드리고 끝냈기 때문에
오늘은 길게 말 할 것 없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제한된 머신러닝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한된 머신러닝이란?
7일 이내에 머신러닝이 제대로 된 학습을 이뤄내지 못했을 경우에 제한된 머신 러닝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이는, 데이터가 충족 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최적화가 되지 않았다는 건데
그렇다고 제한된 머신러닝을 돌리는데 문제가 있는 건 또 아닙니다!
그저 100%의 효율을 낼 수 있었는데, 그보다 낮게 최적화가 된다는 얘기니까요.
그래서 한번 하실 때, 신경을 써서 세팅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최적화까지 시간이 좀 걸리고, 예산이 낭비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머신러닝을 재 가동 시키게 된다면 상당히 번거롭죠.
그럼 어떻게 해야 제한된 머신 러닝이 뜨지 않게 할 수 있는 지가 관건 입니다.
* 제한된 머신 러닝이 뜨는 이유
대표적으로 3가지인데, 예산이나 타겟 범위가 너무 적거나, 머신 러닝 학습 도중 지속적으로 수정할 경우 입니다
.
예산이나 타겟 범위는 무조건 여유 있게 하셔야 합니다. 둘 다 너무 적게 설정하면 노출 조차 힘드니 학습할 데이터를 쌓을 수 없겠죠?
또한, 기준이 있어야 지속적인 데이터가 쌓이는데 수정하게 되면 새로운 걸 다시 작업 해야 하니 머신 러닝이 7일 이내에 학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간이나 돈을 쓰는 입장에서 성과가 저조하게 돌아가고 있다면 중간에 수정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건 당연합니다.
제 경험상 예산 조정, 소재 변경은 무조건 제한된 머신 러닝이 떴었기에, 이 두 가지만 피해서 영향이 안 가게끔 수정해도 되긴 합니다.
결국, 2편에서 말했던 머신러닝 빠르게 하는 방법과 반대로 하면 제한된 머신 러닝이 뜬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마무리로 앞서 말씀드렸듯, 제한된 머신 러닝을 쓰더라도 패널티를 받지는 않습니다.
성과도 나오고 오히려 최적화 된 머신러닝 보다 더 잘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적화 시키기 위한 비용이 만만치 않고 이를 부담스러워하는 광고주님도 계시니 예산이 넉넉하다면 머신러닝을 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문의 주시려면 아래의 상담을 통해 진행해드릴 수 있으니 편히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