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은 잘 퍼지는데 매출은 왜 안 나와요?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안수연
작성일 2025.06.26
조회수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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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5팀 안수연AE입니다.
광고주님들, 숏폼은 잘 퍼지는데 매출이 안 나온다고요?
아니면 브랜드 콘텐츠는 조회수가 안 나오는데, 인플루언서는 승승장구 하고 있다구요?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














1. 숏폼 영상 마케팅이 왜 중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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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youtube, instagram, tiktok >




먼저 숏폼 영상의 중요성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숏폼은 15~60초 분량의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입니다.
그래서 몰입도와 도달률이 매우 높은 편이죠.
주요채널은 유튜브 쇼츠, 인스타 릴스, 틱톡입니다.

그래서 광고주님들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바이럴 가능성 높음, 클릭률 높은 CTA 유도를 기대하며 숏폼 광고를 진행하셨을텐데요.






그렇다면, 왜 숏폼은 잘 퍼지는데 매출은 안 나오냐는 의문을 갖고 계시는 광고주님들 있으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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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조회수는 수십만인데 전환이 안 될 땐

- 제품보다 '문제 해결'에 집중한 콘텐츠 (ex. "기미 없애는 꿀팁 15초 정리")

- 댓글/프로필 클릭 유도 멘트 삽입 (ex. "아이돌 OOO 착용 제품")

- 링크 클릭 유도를 위한 명확한 CTA (ex. 더보기 클릭 → "오늘만 할인")

이런식으로 해결해 보세요!





2. 어떤 포맷이 잘 먹힐까 ?




1. 언박싱 & 사용 후기 ( 실제 고객 후기처럼 )

2. 비교 콘텐츠 ( 시중 제품 vs 우리제품 )

3. 짧은 스토리텔링 ( 전 후 변화를 강조 )

4. 타이머형 콘텐츠 ( "10초 안에 효과 확인!" )

5. 심리자극 포맷 ( "99%가 모르는 사용법" )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현재 흐름 !





매크로 (팔로워 10만 ↑ 인플루언서) 보다 마이크로 ( 팔로워 1000명 ~ 1만) 인플루언서가 더 전환율이 좋습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인지도가 높고 도달 범위가 큰 반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충성도가 높고, 틈새 타깃 공략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즉,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진짜 사용자처럼 느껴져 신뢰감이 높고 특정 관심사 중심으로 팔로워가 형성 되었기 때문에 브랜드 타깃과 정확히 일치하는 팔로워에게 노출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광고같지 않은 광고 가 핵심입니다!




4. 주의해야 할 점



·  과도한 PPL = 소비자의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음
· 팔로워 수만 보고 섭외 금지 ! = 참여율 ( 좋아요/댓글비율 )이 중요!
· 콘텐츠 권한 미확보 (2차 활용) 시, 후속 광고 사용 불가계약서 체크 필수 !

















여기까지 숏폼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인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 외에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 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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