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내는 마케팅 팀장의 비밀(5탄) :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 것인가 - 라이브 도큐먼트

작성자 손광호
작성일 2023.01.27
조회수 824

Part 5.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 것인가 - 라이브 도큐먼트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우리 팀만을 위한 그럴싸한 팀 차터가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초에 한 번, 분기 초에 한 번 팀 차터를 만들고 방치해 두면 어렵게 만든 보람이 없습니다.


팀 차터를 만드는 이유가 결국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한 것이니, 실제 업무에서도 팀 차터를 이용해 목표 달성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치해 죽은 도큐먼트가 아니라 매일 들여다보고 점검하는 라이브(Live) 도큐먼트가 되도록 합니다. 이를 돕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팀 차터에서 정의한 결과 지표와 행동 지표를 정의한 워크 프로세스를 통해 실제로 측정하고 이를 팀 차터에 계속 트래킹해 나갑니다. 이렇게 하면 이 일을 왜 하는지, 현재의 진행 상황이 어떤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팀 차터에서 정의한 역할 분배와 워크 프로세스로 일을 하다보면 문제가 생기거나 수정이 필요한 경우가 반드시 발생합니다. 이때 팀원들과 시의적절하게 논의해 책임과 역할을 변경하거나 워크 프로세스를 수정·보완해 나가면 모두의 이해를 동일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팀 차터가 라이브 도큐먼트가 되면 새로 조인한 팀원이나, 팀 외부의 누군가에게 우리 팀은 왜 존재하고 무슨 일을 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떤지 쉽고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누가 봐도 팀의 현재 상황을 이해할 수 있으니 목표 달성을 위한 개선점에 대한 논의도 훨씬 더 쉽게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됩니다. 온보딩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2023년의 확실한 성과를 약속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린 템플릿을 활용하면 처음 팀장이 된 분들도 비교적 쉽게 팀의 목표와 일하는 방식을 잡아갈 수 있을 거예요. 시니어 팀장님들은 팀 차터의 도움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식으로 팀 운영을 고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팀의 규모와 상관없이 팀 차터를 활용했고 항상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조금 더 많은 팀장님이 팀 차터를 활용하는 모습을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출처. 퍼블리

저자 서현직 29CM 그로스기획 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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