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번에 이어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법,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위 방식은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아직까지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위 설명과는 다른 방식으로 추적 설정을 해야 합니다.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방식에서는 이벤트 설정 항목 카테고리와 액션이 필수 항목이 되고,
라벨과 값이 선택 항목에 해당합니다.
또한 웹페이지 링크/버튼에 적용하는 이벤트 추적 코드 또한 글로벌 사이트 태그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사이트 태그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의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1)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에서의 설정
gtag(‘event’, ‘login’);
또는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
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analytics.js)에서의 설정: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첫 번째 차이점으로 analytics.js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두 항목이 필수 항목인 반면 gtag.js에서는 액션만이 필수 항목에 해당합니다.
물론 gtag.js 방식에서도 위 예시와 같이 이벤트 액션 값(event_name)과 더불어 카테고리 및 라벨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로는 analytics.js 방식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모두 정확히 지정해야 했지만
gtag.js 방식에서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액션 값만 지정해도 기본 값(default values)들이 카테고리 값으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이벤트 추적 코드 적용 시 웹사이트에서 현재 어떤 태그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한 후 이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마치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문의사항 있으실땐
02-6049-4258 / 010-2640-1316
rosy@ampm.co.kr
에이엠피엠글로벌 정현소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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