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기본 중 기본 !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 방법 (2)
마케터 이미지
정현소 마케터
2021-10-13

조회수 : 531

댓글 0


지난번에 이어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법,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위 방식은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아직까지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위 설명과는 다른 방식으로 추적 설정을 해야 합니다.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방식에서는 이벤트 설정 항목 카테고리와 액션이 필수 항목이 되고,

라벨과 값이 선택 항목에 해당합니다.

또한 웹페이지 링크/버튼에 적용하는 이벤트 추적 코드 또한 글로벌 사이트 태그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사이트 태그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의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1)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에서의 설정


gtag(‘event’, ‘login’);


또는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

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analytics.js)에서의 설정: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첫 번째 차이점으로 analytics.js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두 항목이 필수 항목인 반면 gtag.js에서는 액션만이 필수 항목에 해당합니다.

물론 gtag.js 방식에서도 위 예시와 같이 이벤트 액션 값(event_name)과 더불어 카테고리 및 라벨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로는 analytics.js 방식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모두 정확히 지정해야 했지만

gtag.js 방식에서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액션 값만 지정해도 기본 값(default values)들이 카테고리 값으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이벤트 추적 코드 적용 시 웹사이트에서 현재 어떤 태그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한 후 이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마치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문의사항 있으실땐


02-6049-4258 / 010-2640-1316

rosy@ampm.co.kr

에이엠피엠글로벌 정현소 대리


이곳으로 편하게 연락주세요 :) 

감사합니다



댓글

0

정현소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pis159@ampm.co.kr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