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 리포트 해석

작성자 박인수
작성일 2023.02.22
조회수 742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접근하기

데모 계정은 구글의 가상 쇼핑몰인 'Google Merchandise Store'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내고, 여러분들이 쌓여있는 데이터를 직접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 함께 구글 검색 창에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이라고 검색해봅시다. 그러면 Google Support에서 지원해주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이 나타납니다.

©유성민

상단에 보이는 파란색 글씨 중 [데모 계정 엑세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다시 한번 [데모 계정 엑세스]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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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가 쌓여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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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떤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최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 버튼을 클릭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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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왼쪽에 간단한 아이콘으로 구성된 내비게이션 메뉴가 있고, 화면 정면 흰 영역은 3열로 나뉘어 있습니다. 왼쪽 내비게이션 메뉴는 [리포트를 보기 위해 이동하는 영역] 이고, 정면의 흰색 영역은 [우리 비즈니스에 맞게 리포트를 커스텀 세팅하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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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면 흰색 영역을 살펴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은 크게 3가지의 단위로 구성돼있습니다.

 

1) 계정: 하나의 비즈니스를 지칭하는 단위로, 구글 계정(Gmail 계정) 하나당 100개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구글 계정으로 100개의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속성: 하나의 비즈니스가 다양한 브랜드로 나뉠 때, 브랜드별로 관리할 수 있는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리니지, 아이온 등의 게임 사이트는 별도로 운영되지만, NC소프트라는 하나의 비즈니스에 종속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리니지 속성, 아이온 속성과 같이 속성 단위로 관리할 수 있으며, 하나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당 50개의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둘 다 운영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플랫폼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속성을 여러 개로 두고 관리합니다. 다른 속성끼리는 서로 데이터가 공유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이나 웹사이트가 1개인 브랜드의 경우 속성은 하나만 가지게 됩니다.

 

3) 보기: 우리가 보고 싶은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구분해 주는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유저만 보고 싶다면 모바일 필터를 따로 걸어준 '보기'를 만드는 식입니다. 속성 하나당 보기는 최대 25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의 5가지 카테고리 뜯어보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리포트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어떤 리포트를 볼 수 있는지 한 번 쭉 훑어보면 여러분들이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왼쪽 내비게이션 메뉴의 빈 공간을 클릭해봅시다. 보고서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가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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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메뉴에는 총 5가지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각각 눌러보면, 카테고리별로 상세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리포트가 위 5가지 카테고리 안에 적절하게 분배돼 있습니다. 5가지 카테고리를 각각 살펴봅시다.

  • 실시간'지금, 이 순간'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사람들이 어디서 들어왔고, 우리 웹사이트 어느 위치에 머무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리포트들이 모여 있습니다.
  • 잠재고객: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연령, 성별, 기기, 관심사 등의 정보)'에 대한 리포트들이 모여 있습니다.
  • 획득: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디서 유입(획득)됐는가'에 대한 리포트들이 모여 있습니다.
  • 행동: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어떤 행동(이탈, 클릭, 스크롤과 같은 사용자 행위)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리포트들이 모여 있습니다.
  • 전환: 우리가 '설정한 주요 Goal(결제 완료, 장바구니, 회원가입 등의 우리가 설정한 KPI 액션)'을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리포트입니다.

 

모든 데이터 리포트를 살펴보려면 끝이 없습니다. 그러니 카테고리별로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리포트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실시간 - 개요 리포트

실시간 카테고리는 '지금, 이 순간'에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실시간 카테고리 중 [개요] 리포트는 사이트 내에서 가장 러프한 데이터(방문자 수, 방문 위치, 머물고 있는 페이지 등)를 제공합니다.

 

우선, [실시간 카테고리] - [개요] 리포트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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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가 어느 정도 쌓여야 맥락을 구성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실시간] 리포트에는 인사이트를 제시할 만큼의 충분한 데이터가 모이지 않습니다. 현업에서 [실시간] 리포트는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자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별도 세팅을 하고, 그 세팅 값들이 잘 들어오는지 등의 검수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시간] 리포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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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잠재고객 - 연령 리포트

잠재고객 카테고리에서는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의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연령] 리포트는 고객의 연령별로 다양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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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날짜 변경: 데이터 관측 날짜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날짜 메뉴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관측 시작 날짜와 완료 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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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거로 돌아가 데이터를 관측해보겠습니다. 달력에서 시작일을 [2018.1.1]로 설정하고, 관측의 마지막 날짜를 [2018.3.31]로 설정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면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3월 31일까지의 데이터를 관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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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계열 리포트: 날짜에 따라 특정 데이터의 흐름을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리포트입니다. 별다른 설명 없이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테이블 리포트: 엑셀의 표 시트처럼 생긴 테이블 리포트입니다. 약 70% 정도의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는 테이블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테이블(표)을 읽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봅시다.

 

[잠재고객] 카테고리 중 [연령] 리포트에 들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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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왼쪽엔 [연령]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테이블의 가장 첫 번째 열에 있는 것을, 데이터를 측정하는 데에 있어 데이터를 바라보는 기준점이 된다고 하여 측정기준(Dimensio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측정기준 옆에 숫자로 표시할 수 있는 모든 지표들(사용자 수, 신규 방문자 수, 세션, 이탈률, 거래 수 등)을, 측정의 대상 또는 항목이 된다고 하여 측정 항목(Metrics)이라고 부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테이블 형태의 리포트는 이렇게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후 구글 애널리틱스를 전문가처럼 다루고 싶다면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차이를 반드시 이해하고 가야 합니다.

 

자,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이 테이블 표의 첫 번째 항목을 읽어보겠습니다.

  •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3월 31일까지,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25~34세의 고객은 39,173명이다.
  • 그중 우리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신규 방문자 수는 36,435명이며, 이들의 평균 이탈률(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간 사람들의 비율)은 44.53% 정도이다.
  • 25세~34세 고객들은 평균적으로 4개 이상의 웹페이지를 살펴봤으며, 웹사이트에 평균 2분 27초 정도 머문다.
  • 총 방문자 중에서, 1534건의 결제 완료가 발생했기 때문에, 25~34세 연령의 결제로 이어지는 전환율은 2.88%이다.

데이터를 읽는 방법, 간단하죠? 우리는 데이터를 읽는 것을 넘어 이것을 해석해 인사이트를 찾아내야 합니다. 테이블 표에는 다양한 측정항목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가장 먼저 봐야 할 지표는 무엇일까요?

 

지난 아티클에서 전환율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우리 브랜드에서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고품질 유저는 어느 연령대인가요? 바로 테이블 표의 3번째 행에 있는 '35~44세 연령대'의 전환율이 4.23%로 매우 높습니다.

 

여기서 문제를 찾아내야 합니다. 지금 전환율이 가장 높은 '35~44세' 고객 수는 3순위로, '25~34세', '18~24세'보다 훨씬 더 적습니다. 전환율이 높은 고품질 유저가 많이 들어와야 거래가 많이 발생할 텐데 고품질 유저인 '35~44세'가 3순위라면 문제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집행하고 있는 광고 타겟의 연령대를 '35~44세'로 좀 더 높여보거나 '35~44세'가 자주 사용하는 커뮤니티를 찾아 제휴할 수도 있습니다. '35~44세'가 좋아할 만한 제품들로 프로모션을 기획해도 좋고, '35~44세'가 선호하는 웹사이트의 UI 구성과 가독성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의 힘이 좀 느껴지시나요? 이렇게 기본적인 연령 리포트 하나만 보고도 다양한 액션들을 해볼 수 있습니다. 리포트가 수백 개라면 액션은 수천 개가 될 수도 있겠죠. 이 리포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비즈니스의 목적(OKR과 KPI)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향을 설정해놓지 않으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여러분들에게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연령] 리포트를 통해 테이블 형식의 리포트 해석 방법을 익혔으니 그밖에 잠재고객 카테고리에 있는 다른 리포트들도 살펴보세요. [성별] 리포트, [기기] 리포트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좋은 리포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3. 획득 - 채널 리포트

획득 카테고리에는 웹사이트에 유입된 고객들이 어디서 들어왔는지에 집중하는 리포트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채널] 리포트는 고객의 유입 채널을 가장 큰 단위로 나누는 리포트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서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유저가 있다고 사정합시다. 다른 리포트에서는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왔다고 구분하지만, [채널] 리포트에서는 단순히 '검색'을 통해 들어왔다고 구분합니다.

 

이처럼 고객의 유입 경로를 판단하는 데에는 얼마만큼 자세히 볼 것인가에 대한 유입 경로 수준이 존재합니다. 그 수준 중 가장 큰 단위로 보게 되는 측정 기준이 바로 [채널]입니다.

 

이번에는 사용자의 유입 현황을 보여주는 [획득] 카테고리로 이동하여, [전체 트래픽] - [채널]로 이동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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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상단을 보시면, 측정 기준이 [Default Channel Grouping]으로 되어 있습니다. [Default Channel Grouping]이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유저들이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다양한 경로를 기본적으로 분류해놓은 채널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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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채널들이 각각 어떤 유입을 의미하는지 살펴봅시다.

  • Organic Search: 직역하면 '자연 검색'입니다. 즉 잠재고객이 구글, 네이버, 다음 같은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Organic Search 채널로 잡힙니다.
  • Social: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매체에서 어떤 링크를 타고 우리 웹사이트로 들어오게 되면 Social로 체크됩니다.
  • Direct: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긴 들어왔지만, 이전 사이트의 URL 정보가 없을 때 Direct 채널로 잡힙니다. 예를 들어 sms문자, 즐겨찾기, URL에 직접 타이핑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게 되면 Direct로 집계됩니다.
  • Referral: 다른 3자의 사이트에서 추천돼서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입니다. 만약 제가 한 양말 쇼핑몰에서 양말을 구매했는데 정말 만족스러워서 블로그에 후기를 작성하고, 쇼핑몰의 링크를 달아놓았다고 가정해봅시다. 다른 사람이 블로그 글을 보고, 블로그 글에 추천돼있는 양말 사이트 URL을 클릭하여 들어가게 된다면, Referral 트래픽으로 잡히겠죠.
  • Paid Search: Organic Search와는 달리 네이버 파워링크와 같은 유료 검색 키워드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채널을 의미합니다. 직역하면 '유료 검색' 정도가 되겠군요.
  • Affiliates: Referral 채널 중에서도, 어떤 사이트는 우리 웹사이트 브랜드와 제휴를 맺은 사이트이거나, 우리 브랜드의 계열사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 Referral 사이트는 별도로 우리 브랜드의 계열사 사이트로 관리하겠다"라는 별도 세팅을 하게 되면 Affiliates 채널에 통계가 생깁니다.
  • Display: 구글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통해서 들어오게 되면 같은 구글 상품이다 보니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채널로 들어온 것으로 잡힙니다.
  • Other: 위 설명해 드린 7가지의 채널이 아닌 경우엔 Other로 잡힙니다.

이렇게 채널 별로 어떻게 고객이 유입되는지 현황을 살펴보고, 데이터 해석을 통해 그에 맞는 액션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보고 어떤 액션을 취하면 좋을까요?

 

역시나 해당 리포트도 테이블 형태의 리포트이기 때문에 전환율을 가장 먼저 봐야 합니다. 지금 전환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어디인가요? 9.01%의 높은 전환율을 기록하고 있는 Referral 채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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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이트에서 추천돼서 들어오는 트래픽의 전환율이 매우 높다는 것인데요. 그럼 도대체 어떤 사이트인지 Referral을 클릭해봅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측정 기준이 [소스]로 바뀌면서 Referral 채널 내에 집계된 다양한 추천사이트들의 URL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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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율이 가장 높은 곳은 어디일까요? 3번째 행에 'gdeals.googleflex.com'이라는 사이트가 전환율이 20%로 매우 높습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100명 중 20명은 구매로 이어진다는 엄청난 전환율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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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 'Google Merchandise Store(가상의 브랜드)'의 마케팅 담당자라면, 당장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광고 상품이 있는지 이 사이트와 제휴를 맺을 방법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것입니다.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잘 사용하면 영향력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4. 행동 - 모든 페이지 리포트

사용자들이 어느 웹사이트에서 들어왔는지 알았다면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야겠죠? 사용자는 웹사이트에서 특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스크롤하고, 혹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이탈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객의 행동 데이터들을 다루는 리포트들이 [행동] 카테고리에 있고, 그 중 [모든 페이지] 리포트는 우리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의 체류 시간이나 이탈률을 보는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이번에는 [행동] 카테고리로 이동한 뒤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로 이동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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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측정기준이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간단한 웹 개발 상식을 하나 짚고 넘어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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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쇼핑몰 1개를 가지고 있다면 이 쇼핑몰 1개는 웹페이지를 몇 개를 가지고 있을까요? 메인 페이지, 제품 A 상세페이지, 제품 B 상세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등 상품 개수에 따라 웹페이지 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이처럼 웹페이지를 한 묶음으로 아울러서 하나의 웹사이트가 탄생하는 것으로, 웹사이트는 웹페이지의 상위 개념입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측정 기준인 [페이지]는 웹페이지들 각각의 URL을 명시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느 페이지에서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가는 비율(이탈률)이 가장 높은지, 해당 페이지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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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째 행에 있는 '/google+redesign/accessories'가 어느 페이지인지 모르겠으나, 다른 페이지에 비해 이탈률이 높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방문하도록 설정해놓은 광고의 타겟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페이지의 로드 속도가 느릴 수도 있습니다. 혹은 페이지의 설득 메시지가 매력적이지 않은 것은 아닌지 광고 문구와 해당 페이지의 주요 메시지가 불일치하는 것은 아닌지 총체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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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환 - 유입 경로 시각화 리포트

전환 리포트는 우리가 설정한 고객의 주요행동, 즉 KPI(ex. 결제완료, 회원가입 등) 액션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심층적으로 보여주는 리포트입니다. 그중 [유입 경로 시각화 리포트]는 특정 행동들이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각각 하나의 단계로 설정하여 단계별 전환율과 이탈률을 시각화된 형태로 쉽게 보여주는 리포트입니다.

 

[전환] 카테고리로 이동하여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로 이동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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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 경로 시각화는 이전까지와 같은 테이블 형식의 데이터가 아닌 역피라미드 모형의 시각화된 데이터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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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리포트 최상단의 '목표'라는 것을 세팅해봅시다. 'Purchase Completed(구매완료)'라는 목표로 설정을 했을 때, [장바구니 페이지] - [배송 정보 입력 페이지] - [결제 시작 페이지] - [후기 작성 페이지]까지의 경로별 전환율과 이탈률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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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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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바구니 페이지는 거의 구매 결정을 내린 곳임에도 불구하고, 이탈률이 높습니다. 상품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은 아닌지 장바구니를 담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버튼이 찾기 어려운 것은 아닌지 등 UI나 기획적 고민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유입 경로 시각화 리포트는 고객의 핵심 경로를 우리 비즈니스에 맞게 설정하여 단계별 전환율과 이탈률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면

이렇게 데모계정을 이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리포트를 살펴보면서 리포트를 읽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충분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고 계신가요?

 

물론 사업자의 직감도 비즈니스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직감과 데이터를 같이 활용하여 방향을 정한다면 우리는 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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