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지수, 그래서 왜 중요한건가요?

작성자 표연경
작성일 2025.04.23
조회수 67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컨설팅 본부 1팀 표연경입니다. 




네이버 품질지수, 왜 중요할까요?




검색광고에서 품질지수는 광고의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광고주분들이 꼭 알아야 할 이유, 지금 확인하세요!

 




품질지수란?



내 광고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얼마나 잘 맞는가?’

네이버는 이 점을 수치로 평가해 품질지수로 보여줍니다.

 


-       광고 노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       입찰가와 함께 광고 순위를 좌우합니다.


-       클릭률, 키워드-소재-사이트의 연관성 등을 종합해 평가합니다.


-       품질지수 막대의 개수는 내 광고의 전반적인 품질 상태를 나타냅니다.

 

987828277_1692667220.6707.png



품질지수 막대 1~2: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좋지 않음


품질지수 막대 3~5: 다른 광고와 같은 보통의 품질


품질지수 막대 6~7: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높음

 



 

품질 지수가 높은 광고는?




1.     더 높은 위치에 노출됩니다.


-       동일한 입찰가라면,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상단에 노출됩니다.

 



2.     광고 효과가 커집니다.


-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실제 클릭당 비용이 낮아집니다.


-       네이버는 신뢰도 높은 광고에 더 많은 혜택을 주기 때문에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선정방법



-       클릭률



-       키워드-소재의 관련성



-       키워드-사이트의 관련성



-       확장검색에서는 위 요소 외에도 예상 클릭률, 검색어와 소재/사이트의 관련성 등 더 다양한 요소가 독립적으로 산정됩니다.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1.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       키워드를 검색한 이유를 파악해, 관련성 높은 광고 문구와 랜딩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2.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기



-       검색 의도를 충족시켜주는 광고일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더 좋은 노출, 더 낮은 광고비를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내 광고의 품질지수를 점검해보세요





지금까지 네이버 품질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AMPM 글로벌  표연경 마케터에게 연락주세요




댓글

0

AMPM최우수 마케터에게 상담받기
02-6049-4245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