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 광고, 이 구조 모르면 돈만 날립니다.
혹시 광고비가 줄줄 새고 있진 않으신가요?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 같은 네이버 쇼핑검색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쇼핑검색 광고는 클릭당 비용이 비싸지만,
제대로 운영하면 ROAS 괴물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완벽히 정리해드릴게요.
우선, 쇼핑검색이란 무엇일까요?
[이미지 예시]
이렇게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제품을 검색했을 때,
쇼핑탭과 통합검색 영역에 노출되는 CPC기반 광고입니다.
즉, 의도가 있는 고객에게 노출되는 강력한 전환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쇼핑검색 광고는 유형이 총 세가지로 나뉩니다.
- 쇼핑몰 상품형 : 개별 상품 단위이며 가장 무난한 유형입니다.
- 제품 카탈로그형 : 하나의 상품에 여러 판매처가 경쟁하는 유형입니다.
- 쇼핑 브랜드형 : 브랜드 키워드에 브랜드 전용 영역을 주는 유형입니다.
보통, 쇼핑몰 상품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신생브랜드나 온라인 광고는 처음이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광고 세팅 구조와 입찰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쇼핑검색 광고는 클릭당 과금 (CPC) 구조이고
상품의 키워드에 따라 입찰가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광고 관리에서 입찰가를 확인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순위에 원하는만큼 노출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여기까진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부턴 실전 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광고 효율을 높이려면 "소재"가 핵심입니다.
[소재 예시]
소재의 중요성은 너무나 쉽게 파악됩니다.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즉 후킹성이 중요한데요,
광고 운영을 하면서 소재 A/B 테스트 및 지속적인 변경으로 최적의 소재를 찾아내야 합니다.
노출순위가 낮더라도 소재가 눈에 띈다면 클릭률과 전환율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물론 중요한건 소재뿐만은 아닙니다.
소재도 있지만 사용자 설정, 확장소재, 제외 검색어, 연령대, 요일/시간대 등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한데요,
사용자 설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정보들만 볼 수 있게 직접 변경이 가능한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필터들을 이용하여 광고 운영 정보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이렇게 설정하여 확인 합니다.
다음 확장소재입니다.
확장소재는 네이버 톡톡, 추가 홍보 문구 두 가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여 추가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적으면 훨씬 좋은 확대 효과가 나겠죠?
이어서 노출제외 검색어 추가입니다.
노출 제외 검색어는 말 그대로 직접 노출이 되지 않을 키워드를 설정하여
불필요한 노출을 없애는데 사용됩니다.
노출 데이터를 확인한 후 성과가 없는 키워드들은 제외시켜야 합니다.
다음은 연령대입니다.
연령대는 정말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타겟팅 요소이기 때문에 정확한 설정을 해두어야 합니다.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노인 등 연령대를 정해 의미있는 노출이 되려면
연령대 설정은 필수입니다.
다음은 요일/시간대 설정인데요,
요일/시간대 설정 또한 중요한 타겟팅 요소 입니다. 직장인이 타겟이라면 9 to 6로 설정하는 게 좋고,
수면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노출을 원하거나 모든 시간에 노출을 원한다면 설정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저는 이러한 5가지 구조를 모른 상태로 광고하여 광고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면
광고비가 줄줄 새고 있는 거라고 장담합니다.
클릭률(CTR)이 낮으면 광고가 운영 되더라도 소비자의 관심을 못 끄는 광고인 것이고,
만약 ROAS를 올리고 싶다면 고마진 제품, 재구매 제품 중심으로 집중투자 해야 합니다.
마무리입니다.
광고를 잘 돌린다는 건, 단순히 키워드만 관리하는 게 아닙니다.
검색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 흐름에 맞게 피드, 소재, 입찰가, 타겟팅까지 정교하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비가 어디선가 새지 않도록 막아야겠죠?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네 지금까지 쇼핑검색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부족하니 추가적인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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