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관여 제품 광고가 망하는 이유, 여기서 다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4.29
조회수 98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광고가 잘 안 먹히는 업종은 어떤 전략으로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광고주분들이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죠.
광고는 돌리고 있는데 왜 전환이 안 될까?”

 

특히 생활용품, 문구, 생수, 주방도구처럼 저관여 상품에서 자주 있는 고민입니다.

이런 업종은 광고 효율이 낮은 게 아니라, 접근 방식이 달라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관여 제품이 왜 광고가 어려운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제품 유형

구매 결정 시간

특징

고관여 제품

길다

가격 비쌈, 정보 탐색 많음 (: 자동차, 보험)

저관여 제품

짧다

거격 민감, 습관성 구매 (: 물티슈, 건전지)


소비자는 광고를 보고 구매 한다기보다, 익숙한 걸 산다는 패턴을 보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클릭당 과금(CPC) 구조에서는 ROI가 낮아집니다.

 

제가 생각한 전략은 5가지입니다.

 

1. 반복노출 중심으로 설계하라


저관여 제품은 인지보다 익숙함 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GFA, 카카오디스플레이처럼
반복 노출 기반 광고가 더 효과적입니다.


1) GFA의 리타겟팅 세팅으로 7일 내 3~5회 이상 노출되게 구성

2) 소재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문구가 효과적 (ex : 국민 물티슈, 우리집 냄비는 이거다)

 

2. 기능에 집중하라


소비자가 비교할 기준은 한 가지 입니다. 어떤 기능이 나한테 더 유용한가?”

소재 예시 (비효율)

소재 예시 (효율)

당신의 부엌을 감성적으로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1초 완성!”


소재 1~2줄에 핵심 기능을 단도직입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광고만 보지 말고 구매 전환 경로를 봐라


저관여 제품은 보통 광고 클릭 후 즉시 구매하지 않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리뷰, 가격비교, 블로그 후기 등을 거칩니다.

1) 광고->상세페이지->이탈->3일 뒤 검색 후 구매현상이 많습니다.

2) 그래서 리뷰/상세페이지 완성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4. 비용 민감 타겟을 위한 번들/프로모션 활용


저관여 제품은 단일 단가가 낮기 때문에 묶음 판매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Ex) :

1) 11,900vs 58,900 -> 단가상 이득을 느끼게 하는 구성
2) 무료 배송 + 묶음 할인문구를 광고 소재에 삽입
3)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에서는 묶음 대표가격이 우선 노출


5. 경쟁을 피하라


검색광고에서 물티슈”,”주방세제키워드는 이미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럴 때는 연관 키워드, 사용 중심 키워드, 콘텐츠형 유입이 해법입니다.

일반 키워드

대안 키워드

주방세제

식기 얼룩 안 지워질때”,”고무장갑 안껴도 되는 세제

물티슈

신생아 기저귀 갈 때 추천”,”얼굴에 써도 되는 순한 물티슈

 

전략은 이렇게 5가지로 정리하겠습니다.

다만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항목

장점

단점

전략적 포인트

반복노출로 인식 강화->장기 유입 가능

즉시 반응 기대는 어렵고, 노출 비용이 누적됨

소재 설계

기능 강조가 먹히므로 콘텐츠 부담 적음

감성/브랜드 중심 접근은 잘 안 먹힘

매체 선택

네이티브/디스플레이 매체가 더 잘 맞음

검색광고에서는 경쟁이 매우 치열, 효율이 낮아질 수 있음

 

 

요약하자면
저관여 제품은 사람들이 원래 잘 안보는 제품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기억에 남는 반복과 회피하며 틈새를 파고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관여 제품이라도 충분히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제품이 아닌 전략입니다.

제가 이러한 부분을 콕 집어서 새롭게 고쳐드리겠습니다.
이상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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