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2월, 리니지 마케팅의 전환점 – ‘복귀 이벤트’로 대규모 유저 유입

작성자 팝리니지
작성일 2025.03.29
조회수 50

팝리니지는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게임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데, 2000년 2월에 발생한 리니지의 ‘복귀 이벤트’는 게임 마케팅의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이 이벤트는 당시 게임을 잠시 떠난 유저들을 다시 리니지로 불러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수많은 유저들이 다시 게임에 돌아오게 만든 큰 사건이었다.


1999년과 2000년 초반, 리니지의 유저들 사이에서는 고립감과 반복적인 게임 진행에 대한 피로도가 쌓여, 일부 유저들이 게임을 떠나는 현상이 일어났다. 리니지의 운영진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복귀 유저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기획했다. 바로 ‘복귀 이벤트’가 그것이었다.


이 이벤트는 간단한 아이템 보상이나 경험치 증가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저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는 형태로 다가왔다. 팝리니지가 강조하는 것처럼, 리니지의 마케팅은 단순한 아이템 제공을 넘어서, 유저들이 다시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했다.


2월 15일, ‘리니지 복귀 이벤트’가 공식 발표되었고, 기존의 유저들뿐만 아니라 잠시 게임을 떠난 유저들에게도 특별한 보상이 주어졌다. 이 이벤트의 주요 내용은, 오랜 기간 게임에 접속하지 않았던 유저들에게는 무료로 아이템을 제공하고, 일정 기간 동안 접속한 유저들에게는 경험치와 아이템 드롭률 증가라는 혜택을 주는 것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복귀 유저들은 한정판 아이템인 ‘운명의 증표’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었고, 이 아이템은 서버 내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다시 리니지의 세계로 돌아가기를 결심하게 되었고, 그 결과 수많은 복귀 유저들이 게임에 접속하게 되었다.


이 이벤트는 예상보다 큰 성공을 거두었고, 서버 내에서는 전반적으로 활발한 활동과 거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특히, 팝리니지가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처럼, 이벤트 종료 후에도 많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갔으며, 이전에 게임을 떠났던 유저들이 돌아와 혈맹을 재건하거나, 새로운 파티를 형성하는 등 서버 내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복귀 이벤트의 성공은 리니지 운영진에게 큰 영감을 주었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복귀 이벤트와 관련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이벤트는 단순히 유저 수를 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게임의 지속적인 인기와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팝리니지는 이와 같은 마케팅 전략들이 게임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사건은 리니지의 마케팅 전략에 큰 변화를 일으킨 전환점으로, 이후 다른 온라인 게임들도 비슷한 이벤트를 도입하여 유저들의 복귀와 활동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게임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나갔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row_98@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