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확실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
AMPM 글로벌마케터김주현입니다.
요즘은어딜가든, 무엇을먹든, 인스타그램으로검색하고공유하는시대가왔습니다.
따라서, SNS 홍보생각이있으시다면, 인플루언서마케팅을한번쯤은고려해보셨을텐데요 !
과연인플루언서마케팅, 무턱대고하면무조건좋은걸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아무리유명한인플루언서를쓴다해도, 제대로활용하지못한다면,
안쓰니만못한결과를초래할수있습니다.
- 그렇다면 이제부터 어떻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야 효율적인지에 대해 알려드리며,
- 생소할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언서의종류는그규모에따라나뉘게되고, 그단가도달라지게됩니다.
1. 마이크로인플루언서: 1,000명~10만명 /단가: 7만~147만
2. 매크로인플루언서: 10만명~100만명 /단가: 147만~1471만
3. 메가인플루언서: 100만명이상/단가: 1471만이상
여기서인플루언서를선정할때, 중요한체크포인트 2가지가있습니다.
1. 브랜드이미지와의적합성
2. 참여도
해당인플루언서가우리브랜드이미지와얼마나잘맞아떨어지는지,
팔로워들과얼만큼상호작용을하며, 높은참여도를가지고있는지입니다.
Q 이두가지조건을충족했다면, 무조건규모가클수록높은기대효과를불러일으킬까요?
A 그것은우리의브랜드가어떤시장에위치해있는지를따져봐야합니다.
만약, 브랜드가*니치시장에있는경우라면, 위에나온 '마이크로인플루언서'는가장효과적인마케팅수단이라고말할수있습니다.
(*니치시장: 특정한소비자층이나세분화된시장을타겟으로한시장을의미)

마이크로인플루언서(Micro-influencer) 란?
대기업이나 유명 인플루언서보다비교적 적은 수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지만, 고유한 영향력과강력한 관계를 유지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1,000명에서 10만 명 사이)
정리>
- 소규모지만영향력있는인플루언서와협업하여보다개인화하여마케팅
- 특정니치시장에집중
ex> 뷰티, 패션, 헬스, 테크등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장점>
-정확한타켓팅과높은 ROI
-브랜드신뢰도향상
-특정분야에집중하여전문성을가짐
-적은팔로워수에도불구하고높은참여도
-장기적인파트너쉽
주의할점>
1. 타켓오디언스분석: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갖고 있는 팔로워 층이 자사의타겟 고객과 일치하는지 분석
ex> 여성패션브랜드이면, 여성팔로워가많은지체크
2.협업내용의명확화: 협업 시어떤 콘텐츠를 생성할 것인지, 기대하는 결과는 무엇인지 명확히 설정
ex> 해시태그나문구지정
3. 리뷰의진정성: 너무 상업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리뷰
ex> 자연스러운 추천과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뷰를 강조
4. 성과측정: 전환율, 참여도, 브랜드 인지도 상승등을 평가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에 반영
결론>
- > 인플루언서 마켓팅을 한다고 무조건 효과적인건 아닙니다.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다양한 점들도 더불어 고려하여,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야 합니다.
> 규모가 크다고 무조건 기대효과가 큰건 아닙니다. 우리 브랜드가 니치시장에 위치해 있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작지만 충성도 높은 팔로워층을 보유하여, 타켓 마케팅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이렇듯, 적합한 인플루언서 활용을 통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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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더 자세한 설명이나, 나의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마케팅 방법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김주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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