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광고 잘한다고 소문나는 법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4.10
조회수 396
안녕하세요~!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바이럴 광고(Viral Marketing)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게 만들어
입소문처럼 퍼지도록 설계된 광고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이 바이럴 광고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 사진처럼 후기나 홍보,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1.공감 포인트가 뚜렷해야한다.
l“어, 이거 내 얘기 아냐?” 같은 생활 속 공감이 있어야 퍼집니다.
l세대별, 타겟별 공감코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ex 직장인은 ’회의 스트레스’, 2030은 ‘자기계발 강박’)
2.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만든다.
l감정은 가장 강력한 공유의 동기입니다. 웃거나, 울거나 감성을 움직여야 합니다.
l분노, 감동 등의 강한 감정의 기승전결 구조를 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ex 유기견들의 모습이나, 부모님께 선물을 드리며 효도를 하는 등의 모습)
3.참여하고 싶게 만든다.
l“댓글로 알려줘ㅋㅋㅋ”, “ㅇㅇㅇ한 친구 태그!” 등과 같은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합니다.
l가벼운 챌린지나 퀴즈 설문 등도 이용하면 좋습니다.
4.플랫폼 별 전략을 바꿔야한다.
l인스타 = 릴스, 짧은 감성스토리
l틱톡 = 챌린지, 밈(Meme)
l블로그 = 진정성 있는 후기, 홍보
l유튜브 = 콘텐츠 구상 촬영
5.광고 같지 않게 한다.
l“광고 같은 광고”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브랜드가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은근히 녹여야 퍼집니다.
(ex 감동영상에 제품을 녹여 제품이 생각나게 만듦.)
마지막으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입니다.
1.너무 노골적인 광고 : 퀄리티가 별로거나 브랜드
강조를 심하게 하면
브랜드 이미지다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반드시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해야합니다.
2.가짜 리뷰 or 허위 인플루언서 홍보 : 후기를 조작하거나, 가짜 체험단 등을
이용하면 브랜드의 신뢰도와 큰 리스크를 짊어지게 되기 때문에
절대 해선 안되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참고사항과 유의사항만 알고 있다면 바이럴 광고를 완벽하게 할 수 있겠죠?
저는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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