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자사몰, 대체 무슨 차이일까?
의류를 포함한 대부분의 이커머스 업종의 경우,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 두 번째는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하여 운영하는 방식의 자사몰입니다.
오늘은 이 두 플랫폼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1.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별도의 지식 없이도 쉽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내의 다양한 지면에 노출될 수 있다 보니 초기 유입 확보에 유리하며, 따로 회원가입 없이 네이버페이로 결제가 가능해 전체적으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네이버가 직접 여러 프로모션을 통해 전환을 유도하기도 해서, 실제로 초기 단계의 브랜드에게 많이 추천드리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장점밖에 없는 것 같겠지만, 아주 명확한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저번 글에서 말씀드렸던 픽셀의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점인데, 이는 광고주님의 입장에서 우리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구매 여정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리타겟팅 전략을 설계할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상품을 구매하면서 브랜드보다는 네이버에서 구매했다는 인식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장기적으로 브랜딩에 있어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자사몰
자사몰은 앞서 말씀드린 스마트스토어의 특징들을 반대로 뒤집으시면 됩니다.
네이버가 아닌 본인이 직접 만들어야 하고, 광고도 모두 스스로 집행해야 하며, 별도의 회원가입과 결제정보 등록이 필요하니 귀찮기까지 합니다.
어떻게 보면 많은 리스크를 안고 시작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초기의 광고주님들께는 추천을 드리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자사몰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번 언급했던 픽셀을 통한 고객 데이터 분석과 그를 활용한 리타겟팅이 모든 브랜딩 전략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픽셀에 대해 잘 모르는 광고주님들이라면 해당 내용이 조금 의문스러우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계속해서 언급되었던 픽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