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몰 입점 시 매출 끌어올리는 방법!

작성자 김휘원
작성일 2025.07.11
조회수 2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퍼포먼스 1본부 1팀, 김휘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자사 브랜드가 무신사 / 올리브영 / 오늘의집 같은 외부 플랫폼에 입점했을 때, 어떻게 하면 광고를 통해 외부몰 매출을 실질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요즘 브랜드들의 입점 채널은 굉장히 다양해졌습니다.


문제는, 광고는 대부분 자사몰로 연결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광고 성과는 자사몰에 집중되어 잡히고, 정작 브랜드가 매출을 만들어야 하는 외부 플랫폼에선 별다른 지표가 안 잡히는 일이 꽤 자주 있는 편입니다.


실제로 그런 고민을 많이 듣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이때 외부몰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광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랜딩



우선 가장 간단한 방법은 랜딩을 전부 외부몰로 걸어버리면 됩니다.


다만 이 방법은 데이터 추적이 불가능해, 머신러닝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게 됩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메타 광고의 랜딩을 무신사나 올리브영 구매 페이지로 설정하는 건 기술적으로 가능하지만, 픽셀/태그 삽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머신러닝 기반 최적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즉, 전환 캠페인으로 집행해도 실제론 트래픽 캠페인처럼 동작하게 되는 거죠.


트래픽 유도는 가능하지만 외부몰 매출 증대라는 KPI에는 어긋날 수밖에 없습니다.



2. 우회루트



그렇다면 다른 루트를 찾아야 합니다.


즉시 전환을 유도하기는 어려우니, 간접전환의 매출 볼륨을 외부몰로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하죠.


예산이 충분할 경우와 부족할 경우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2-1) 예산이 적을 경우


이때는 검색광고를 통한 유도가 필요합니다.


자사몰을 랜딩으로 설정한 메타 광고는 그대로 운영하면서, 브랜드명 또는 제품명을 검색하는 유저를 타겟으로 한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때 브랜드 검색광고의 랜딩을 외부몰(무신사, 올리브영 등)로 연결하면, 실질적으로 메타 광고를 보고 브랜드를 기억한 유저가 네이버에서 재검색한 후, 해당 플랫폼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식은 최선은 아니지만, 예산이 제한적일 때 쓸 수 있는 차선의 방법입니다.


2-2) 예산이 충분할 경우


이 경우는 크게 고민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무신사, 올리브영, 오늘의집 모두 6개월 이내 3,000만 원 이상 광고비 집행 시 데이터를 공유 받을 수 있는 협력광고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아까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던 데이터 추적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전환 캠페인으로 진행하며 머신러닝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실제 외부몰 내 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효율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실질적으로 외부몰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이라, 많은 브랜드에서 협력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마무리



외부몰에 입점했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따라오는 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자사몰 중심의 광고 구조 속에서 다른 곳들은 사각지대가 되기 쉽죠.


외부몰에서 상위노출이 되면 매출은 곧바로 따라오게 되는데, 그를 위해선 유입, 구매량이 많아야 하고, 결국엔 광고를 해야 하니까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혹시 이번 글과 비슷한 상황이시거나, 생각하고 계셨던 부분이라면 아래 번호로 편하게 연락 주세요.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케터자격이수

매출 상승을 위한 PLAYLIST

김휘원 AE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row_98@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