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 디맨드젠, GDN, P-MAX 종합정리!

작성자 김휘원
작성일 2025.07.16
조회수 5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퍼포먼스 1본부 1팀, 김휘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최근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구글 광고에 대한 내용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구글에는 많은 광고 캠페인이 있는데, 오늘은 제목에서 언급했던 세 가지 광고를 목적, 상황, 사례 등으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광고 매체를 구글까지 확장하고 싶은데, 어떻게 전략을 설계해야 할지 고민인 광고주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디맨드젠


[목적]


디맨드젠은 여러 타겟팅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DA 광고입니다.


전환같은 퍼포먼스의 개선을 노리기보단 브랜드 노출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하는 광고이며, 영상이나 이미지 같은 컨텐츠를 강점으로 가지고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튜브, 지메일, 디스커버 피드 등에서 노출되는 광고이니, 이 지면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과정 또한 필요합니다.



[업종]


대표적으로 뷰티나 패션, 인테리어 등 각적으로 중요한 업종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객단가가 높아 구매까지 고려 시간이 긴 고관여 상품인 경우에도 디맨드젠을 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참고 


영상 소재는 너무 긴 것보단 15초 이내로.


이미지 소재는 메타를 돌리고 계셨다는 가정 하에, 효율 소재를  끌고와 A/B 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GDN


[목적]


GDN은 이백만 개 이상의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로, 관심 유도와 리타겟팅이 강점입니다.


클릭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 양을 늘리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며, 전환보다는 노출과 클릭을 중심으로 KPI를 잡는 편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GDN에서의 전환 효율도 잘 나오고 있어, 소재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종]


GDN은 노출 지면이 방대해 이커머스, DB 모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참고


네트워크 배너라는 지면의 특성상 소재가 메타나 다른 DA 광고와는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예시를 보고 어떤 식으로 우리 브랜드의 소구점을 담을지 소재를 고민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P-MAX


우선 P-MAX의 경우 이름이 조금 생소하실 것 같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광고는 구글이 가진 모든 채널에 노출되는 AI 기반의 종합 캠페인입니다.


완전히 동일하진 않지만 네이버의 경우엔 'ADVoost', 메타의 경우엔 '어드밴티지+'라고 생각해주시면 이해가 편할 것 같습니다.



[목적]


구글을 통해 직접적인 전환을 유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누적된 상태일 때, 어떤 광고에서 가장 효율이 좋을지 해당 캠페인을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AI 기반의 광고들과 마찬가지로 예산이 충분히 확보가 된 상태에서 광고를 돌리는 편이 효율이 좋게 나오는 편입니다.



[업종]


P-MAX 역시도 업종을 크게 가리지 않지만, 객단가가 너무 높은 경우엔 학습 데이터가 잘 쌓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P-MAX는 이터가 쌓이고 학습을 했을 때부터 효율이 개선됩니다.


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게 해당 광고의 핵심일 것 같습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 브랜드 무드를 노출시키고 알리는 게 우선일 경우 > 디맨드젠


- 리타겟팅 및 간단한 이미지 광고 > GDN


- 종합적인 전환 추구 > P-MAX



이렇게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이라는 매체가 여타의 매체들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편이라, 시작하시기 전 많이 알아보는 단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더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번호로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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