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사람들의 소비가 쉬워지는 이유

김휘원 마케터
2025-10-15
조회수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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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1본부 1팀 김휘원 대리입니다.
오늘은 제목에서처럼 사람들의 '연말 소비심리'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선 보통 11월 부터 12월 말까지는, 업종을 불문하고 전환율이 유독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이유는 스스로의 경험이 빗대었을 때와 동일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소비자들은 연말, 연초, 기념일 등의 이유로, 올해가 끝나가는 시기에 맞춰 소비를 허락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터 입장에서는 이 시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제목에서처럼 사람들의 '연말 소비심리'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선 보통 11월 부터 12월 말까지는, 업종을 불문하고 전환율이 유독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이유는 스스로의 경험이 빗대었을 때와 동일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마케터 입장에서는 이 시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연말 소비의 본질은 감성 소구
연말 소비심리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필요성이 아니라 감정을 자극해야 합니다.
이때는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이 필요해서 사는 게 아니라, 기분 좋게 연말을 마무리하기 위해서 구매를 하는 시기입니다.
이런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프로모션 문구보다 감정적인 소구가 효과적입니다
“한 해의 나에게 선물하세요" / “마지막 한 달, 더 따뜻하게 채워보세요” 같은 느낌이 되겠죠.
따라서 메타, 구글, GFA 등 이런 DA 광고의 효율이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2. 미디어 믹스의 필요성
이 시기에는 경쟁 브랜드도 모두 예산을 확대하기 때문에, 한 매체에만 집중하면 노출 대비 전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매체에서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미디어 믹스 전략이 필요합니다.
주로 DA 광고를 활용하고, 리타겟팅을 반복해 단순 노출을 통한 전환 유도를 메인 전략으로 삼습니다.
사람들의 구매 장벽이 낮아진 만큼 노출의 기회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연말은 소비자들의 마음이 가장 쉽게 열리면서, 브랜드의 감성 소구 또한 잘 전달될 수 있는 시즌입니다.
메타에서도 이 시즌을 5분기라고 부를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시기이니, 이를 위한 컨텐츠를 준비하고 재빠르게 선점해 전환으로 이어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혹시나 이 과정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번호로 연락 주세요.
최선을 다해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Mail. row_98@ampm.co.kr
Tel. 02-6049-4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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