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드미디어와 초개인화 시대, 마케터가 꼭 준비해야 할 전략
작성자 조정안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65
온드미디어와 초개인화 시대, 마케터가 꼭 준비해야 할 전략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본부 3팀 조정안AE 입니다.
오늘은 온드미디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면서, 온드미디어를 활용하시려고 하는 광고주, 마케터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해볼까 합니다.
“고객을 향한 가장 정직한 설득은 내 미디어 안에서 시작된다.”
온드미디어(Owned Media)는 자사몰, 브랜드 웹사이트, 뉴스레터, 유튜브/인스타그램 채널, 카카오채널과 같이
브랜드가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입니다.
기존에는 페이드미디어(Paid Media)에 의존해 성과를 만들어 왔지만,
✅ 쿠키 기반 타겟팅의 종말
✅ 개인정보 규제 강화
✅ 플랫폼 광고 효율의 하락
이러한 흐름 속에서 온드미디어의 전략적 가치는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애플이 보여준 초개인화의 정수"
애플은 누구보다 고객을 잘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 데이터를 절대 외부로 보내지 않습니다.
애플은 '광고'보다 제품 경험 자체가 마케팅이 되도록 설계합니다.
이 모든 기반은 자사 생태계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자체 내부화입니다.
Apple Watch → 수면, 운동, 심박수 등 민감한 데이터 수집
App Store → 앱 사용 이력 기반의 추천
Apple Music → 청취 이력에 따른 큐레이션 제공
이 모든 것은 외부 전송 없이 기기 내에서 자체 분석(온디바이스 머신러닝)으로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초개인화 시대일수록, 데이터 보안이 더 중요해집니다"
초개인화는 단지 ‘맞춤형’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습니다.
고객이 안심하고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처럼,
데이터를 내부에서 수집하고, 보호하며, 온드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구조가
앞으로의 마케팅 환경에서 가장 ‘정직하고 지속가능한 전략’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왜 온드미디어인가?"
온드미디어는
✔️ 브랜드가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 직접 해석하고
✔️ 맞춤형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채널입니다.
즉,
고객 신뢰를 지키면서도,
정밀한 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온드미디어에 있습니다.
"온드미디어 전략, 이렇게 시작하세요"
1️⃣ 자사몰과 CRM 통합
: 구매/방문 데이터 기반 개인화 콘텐츠 운영 → 장기적 관계 형성
2️⃣ 콘텐츠 허브 구축
: 키워드 기반 블로그 아카이빙 → SEO 트래픽 확보 → 브랜드 인사이트 전달
3️⃣ 뉴스레터, 카카오 채널 재정비
: 단순 쿠폰 발송 → 취향 기반 추천형 콘텐츠로 전환
4️⃣ 1st Party Data 기반 초개인화 콘텐츠 제작
: 세그먼트별 썸네일/카피/추천 상품 → 사람의 감정에 닿는 경험 설계
마무리하며,,
"온드미디어는 이제 단순한 홍보 수단이 아닌, 브랜드의 철학, 가치, 경험을 전달하는 공간입니다."
페이드미디어가 유입을 책임진다면, 온드미디어는 관계와 경험을 책임져야 합니다.
✅브랜드의 스토리가 뚜렷한 창업자 중심 브랜드
✅제품보다는 ‘가치와 경험’을 파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사몰 유입과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싶은 퍼포먼스 x 브랜딩 병행 업체
브랜딩 기반 자사의 확실한 가치를 담아내고 싶으신 대표님들, 광고주 분들!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세요. 제가 직접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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