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돈 써도 더 위로 간다?! 광고 성과 갈리는 ‘품질지수’의 비밀

작성자 조가현
작성일 2025.06.19
조회수 47
  • 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조가현 마케터입니다 !



  • 오늘은  GFA 에서 검색광고를 진행하시는 광고주님들 께서 제일 신경쓰고 계신 부분인
  • '품질지수'에 관하여 이야기 드리려 합니다.

  • 또한 더불어 품질지수가 하락하게 되었을때 상승시킬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품질지수란 ? 무엇일까요.



품질지수는 네이버에서 광고의 품질에 따라서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했을때 얼마나 사용자의 의도와요구를 충족하는 광고인가' 를 나타낸것으로 ,

품질지수를 통하여 내 광고의 '품질'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7개의 막대 바 가 있고 그를통해 품질지수를 측정 할수있는데요.

처음 상품을 등록 하게 된다면 4개의 칸으로 시작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계별 품질지수는 어떠한 바를 나타내는것일까요 ?



1-2개 : 타 광고의 비해 광고 품질이 떨어짐

3-5개 : 타 광고와 비슷한 수준

6-7: 타 광고에 비해 광고 품질이 높으며 소비자의 CTR에 비해 전환율이 높음





그렇다면 GFA 검색광고에서 품질지수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광고비 대비 상위에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같은 상품을 판매 하더라도  품질지수가 7점인 사람과 4점인 사람의 차이점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광고주 : 품질지수 7점

B 광고주 : 품질지수 4점




두분 다 1000원의 입찰가에 입찰 하셨다고 하더라도 상위권에 노출될수 있는 광고주님은
A광고주님 입니다 ! 즉 품질지수가 높은 업체는 같은가격이나
조금더 저렴한 가격으로 타 경쟁사에 대비하여 상위노출이 가능한 것이지요.





그렇다면 품질지수 도대체 어떻게 늘릴수 있는건데 ?


에 대하여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CTR(클릭률)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CTR (클릭률)이 낮거나 저조한 광고일수록 4칸에서 시작한 품질지수가 하락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노출되는 '소재' 부분에서도 신경을 쓰셔야 하는 부분 일텐데요.



예를들어 같은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우측과 같이 상품의 가독성이 뛰어날수 있도록 소재를 제작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상대적으로 좌측 상품이미지에 비하여 우측이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지가 좀 더 두드러지는편이죠 ?







2. CTR을 증가시킨후 CVR(전환율)을 증가 시켜야 합니다.



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혹은 품질이 더 좋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상세페이지에서 후킹 되는 요소가 없으면 소비자들이 이탈하기 때문에 CVR을 증가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글적인 요소보다 이미지 적인 요소로

"식약처 인증,HACCP인증완료"등 소비자로 하여금 안전하고 인증된 제품이라는것을 각인시키고







또한 상품에 대한 상세 이미지를 많이 넣는것도 CVR에 도움이 되는방안 중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3. 키워드 선정 최적화를  해야합니다.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 키워드를 추가 하거나, 삭제시켜 문구에 관한 A/B테스트도 진행해 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텍스트적인 부분에서 유입률의 추이

나타날수도 있기 때문에 키워드를 잘 분석하고 선정하시는게

품질지수 상승에 도움이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키워드 선정부터 막막하신가요?



광고비는 점점 오르고 있는데 성과는 줄고 있진 않으신가요?



품질지수 관리에 대해  추가적으로 어려우신 부분이 있거나

광고비절감을 통한 효율적인 광고운영을 진행 하고 싶으신 광고주님 있으시다면 하단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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