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들도 피하고, 매출은 올리고? 이 브랜드의 AI 마케팅 전략

작성자 조가현
작성일 2025.06.25
조회수 3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조가현 마케터 입니다.


최근 AI 기술이 급부상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료 정리나 참고 수준을 넘어, 목표 설정 단계부터 전략 수립, 자동화 실행까지 전방위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AI 기술을 마케팅에 도입해 ROAS(광고 수익률)를 눈에 띄게 향상시킨 사례들도

나타나면서, 광고주분들의 관심 또한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 AI를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





L사의 자회사에서 개발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R’씨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외형 요소를 조합해 제작된 3D 가상의 인물입니다.


현재 여러 브랜드에서 광고 모델로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기업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누릴 수 있었는데요.



크게 인건비를 줄일수 있다는 점광고촬영등에 의한 장소제약이 많이 줄어들고 

또한 AI모델로서 실제 사람과 다르게 이슈를 만들지 않아

'이미지 하락 리스크'를 감수해야할 필요도 없을뿐더러,


원하는대로 이미지를 연출 가능하기에었다는 점에서 기업에서는

점차 AI 인플루언서를 선호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R씨는 국내의 큰 금융기업인 'S'사에 메인모델로 채택되었고 또한 자동차 업계의 신차 광고모델로도 발탁

되며 100여건 이상의 광고 제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버츄얼 인플루언서 ‘R’씨의 사례는 단순한 마케팅 실험이 아닌,

실질적인 광고 성과와 브랜딩 효과를 입증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을 수 있으며 기업들이 점차 주목하고 있는 마케팅 자산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가 원하는 이미지와 메시지를 정확하게 설계하고 유지할 수 있는 점은,

실제 인플루언서나 연예인과는 확연히 다른 강점입니다.


앞으로도 AI와 기술 기반의 마케팅은 더 빠르게 진화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전략은 단지 트렌드가 아닌

새로운 마케팅 방식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국내 P사의 호텔 마케팅 사례



국내 호텔 P사는 기존 고객 들을 타겟으로 연간회원권을 출시하며 새로운 프로모션을 내놓았지만,


기존의 마케팅 방식으로만은 세부화된 타켓층을 찾아내기가 많이 어려웠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자 불필요하게 광고비용을 

지출하는 상황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특정화된 타겟팅을 활용하기 위해 AI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여 

높은 ROAS 를 얻어냈습니다.



1. 단순 고객 세분화가 아닌, 초정밀 개인화 타겟팅


: 단순 연령/성별 등을 떠나 자차보유 여부, 4인가족의 주말 여행 패턴,

최근 여행이력 등을 파악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족단위의 고객을 정밀 선별 하였습니다.


이를통해 재고객을 방문고객으로 전환시킬수 있었습니다.






2.지오펜싱(특정지역을 방문한 사용자 출입현황)을 통한 타겟팅





호텔 P사는 지오펜싱을 활용하여 특정 지역에 머무는 동안 영유아 부모들을 타겟으로 한

프로모션을 제작하여 메세지로 송부하여 방문을 유도함으로써

고객의 생활습관이나 반경에 맞추어 접근을 보다 자연스럽게 유도 시키곤 하였습니다. 



또한 AI기반의 실시간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여, 과거 AI를 활용한 캠페인에서의 반응 데이터를 분석하여 

메세지의 발송시점,혹은 개인화된 맞춤 프로모션 메세지 내용 등을 조정하여

가장 반응율이 높은 타이밍에 메세지를 보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초초초 개인화된 마케팅 덕에 수작업으로 분석하고 타겟팅 하는 수고로움을 덜을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캠페인으로도 구축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호텔 P사는 초개인화 마케팅을 통하여 비지니스적 ROAS 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들의 KPI의 쟁점은 고객 반응률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였고, 실제 AI를 통하여 3배가량 높은 반응률

기록하며 직접적인 매출성과로 이어졌습니다.


그동안 많은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얻었던 반면에, AI를 활용한 마케팅 방안의 새로운 구축을 통해

성공적인 ROI(투자대비 수익률)을 만들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 사례는 AI데이터 기반을 활용한 마케팅이 얼마나 혁신적으로 ROAS율을 나타낼수 있는지에 대한

성공사례입니다.  단순 마케팅 효율을 넘어선 초개인화 맞춤 타겟팅, 지속 가능한 캠페인으로 이끄는

핵심 도구로 작용 할것 입니다.







AI를 활용한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중이거나

초개인화 마케팅을 고민하고 계신 광고주님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 주세요 ! 


브랜드에 맞춘 세밀한 전략 수립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0

전화문의
02-6049-4265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