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알아야하는 2025년 트렌드, 숏폼 커머스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5.01.14
조회수 547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최근 유튜브, 틱톡 등 주요 쇼츠 플랫폼의 월간 이용자 수는 각각 25, 16억 명에 달합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는 현재 숏폼 시장 규모가 52조 원에 이르며,

앞으로도 매년 60%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렇듯 플랫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과 동시에,

확장된 영역 중 하나인 쇼핑기능 또한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트렌드라고 하지만 영상 제작이라는 벽 앞에서 두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꼼꼼하게 읽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유튜브의 커머스 시장 진출

 

유튜브는 카페24와 함께 ‘YouTube 쇼핑 전용 스토어 를 선보이며 커머스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대부분 유튜브 쇼츠를 시청하면서 언제부터 생겼는지 인지는 못했지만,

왼쪽 하단에 제품태그가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처럼 브랜드나 크리에이터가 영상에 제품 태그를 추가하면, 시청자는 유튜브 내에서 상품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의 장점인 단독성을 활용해서 자사의 제품만 보이는 화면에서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유도하고, 화면 이탈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까지 활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쇼핑의 주요 기능

 


- 제품 태그

 

유튜브 내에서 시청가능한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쇼층 등 모든 유형의 콘텐츠에 제품 태그가 가능합니다.

태그 된 제품 보기버튼을 통해 시청자는 바로 스토어로 이동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하여 자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방송하여

특가 판매 방송을 진행하는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간단한 제품 태그 하나로 소비자는 구매를, 브랜드는 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돋보입니다.

 

 

- 전용 스토어 구축

 

입점하는 방식도 굉장히 간편합니다.

복잡한 개발 과정없이 유튜브 채널에 전용 스토어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쇼핑 지원 및 운영 대행 서비스를 통해

상품 소싱부터 배송 관리까지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 기존 운영하던 쇼핑몰이나, 외부 오픈 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있다면

연동을 통해 간편하게 정보를 가져와서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쇼핑몰 사이트를 제작/운영 한다고 하면 홈페이지 구축부터 개발, 구성, 디자인 등

고려해야하는 요소가 많아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쇼핑 기능을 통해 간단하게 스토어를 구축하고, 판매 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아 업체들의 부담감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내에서 전용 특가를 설정하여 이를 통한 고객 유치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크리에이터 콘텐츠 활용

 

제품을 직접 사용해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활용해서 신뢰도를 높이고,

자연스러운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생활용품, 의류, 식품, 뷰티 등과 같은 업종은 제품을 구매할 때 사용자의 후기의 중요도가 높습니다.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접속한 사이트에서 바로 구매하는 것이 아닌 제품을 사용해 본 구매자들의 후기를

통해 이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비교하면서 이곳 저곳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러나 유튜브 콘텐츠에서 크리에이터가 제품의 후기를 보고 비교하고, 이곳 저곳 다니는 부분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15~30초 정도의 짧은 영상에서 다른 쇼핑몰 장바구니에 있는 혹은

이전에 사려고 맘 먹고 있던 제품을 사용하고, 먹고 후기를 바로 알려준다면 시청자는 간접적으로 해당 제품을

경험하게 되면서 간편한 구매방식을 통해 구매 유도와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많은 브랜드에서 유튜브 스토어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거나,

이미 진행하고 있는 업체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 숏폼 커머스,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숏폼 커머스는 강력한 전달력과 직접적인 구매 연결이라는 장점을 결합한 플랫폼입니다.

특히 유튜브 쇼핑의 경우 업체와 크리에이터의 협업을 통해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홍보가 가능하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구매 욕구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숏폼 커머스

더 늦기 전에 시작하셔서 원하시는 성과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시면 세팅 방법부터

궁금증 해결까지 친절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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