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로 유입 경로 추적하기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광고퍼포먼스2팀손효정AE입니다.
오늘은 UTM파라미터에대해서알아보겠습니다.
UTM 파라미터는온라인에서고객이어떤경로를통해유입됐는지
확인할수있게해주는추적용코드입니다.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사용방법은간단한데요, UTM빌더 사이트에서값을입력하면
UTM파라미터를포함한랜딩페이지의URL을알아서생성해줍니다.
UTM 파라미터를생성하기위해필수로들어가야하는요소는네가지입니다.
1. 랜딩페이지주소
사용자를유입시키고싶은페이지의URL은당연히필요하겠죠?
또한 URL이 없으면 UTM파라미터를 붙일 수도 없습니다.
예) https://inside.ampm.co.kr/
2. utm_source
유입채널, 어디서유입이됐는지, 광고매체를뜻합니다.
예) utm_source=naver, utm_source=facebook, utm_source=google 등
3. utm_medium
무엇을보고유입이됐는지, 광고형태를뜻합니다
예) utm_medium=cpc, utm_medium=display 등
4. utm_campaign
광고 캠페인명을 적어서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 utm_campaign=black_friday, utm_campaign=spring_sale 등
UTM빌더에서추가로더생성할수있는파라미터는다음과같습니다.
5. utm_content
광고소재값을 입력하여 어떤 소재에서 사용자들의 참여가 많이 일어났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 utm_content=red_image, utm_content=cookie_gif
6. utm_term
유입키워드를 적는 변수입니다. 이때는특정한입력값을설정할수도있지만
{keyword}, {query}를적으면사용자가검색한키워드를알아서추적할수있습니다.
둘의차이점은{keyword}의경우광고시스템에등록한키워드만추적이가능하고,
{query}는등록하지않은키워드에서도값을찾아추적이가능하다는것입니다
대괄호는URL상에서다르게보입니다.
예) utm_term=%7Bkeyword%7D, utm_term=%7Bquery%7D
이렇게입력값을설정하면각각의변수가랜딩페이지주소뒤에추가된형태의URL이생성될것입니다.
제가예사로만들어본URL은이런모습입니다
https://inside.ampm.co.kr/ae-sonhj110/member/?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_sale&utm_term=%7Bkeyword%7D&utm_content=red_image
이URL을광고의랜딩페이지로설정하면, GA4에서해당URL을타고유입된사용자는
어떤매체에서어떤광고를보고유입됐는지알수있는것입니다.
UTM파라미터를생성할때팁을드리자면
한글로적으면문자가깨지기때문에영문으로적으면 알아보기쉽습니다
이럴때UTM 값에대한규칙을미리만들어놓으면
만들때마다입력값을어떻게설정해야할지고민하지않아도되고편리하겠죠
그럼다음에는UTM파라미터를통해수집한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4에서어떻게조회하고분석할수있는지알아보겠습니다.
이상으로 AMPM글로벌의손효정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el: 02) 6049-4169
Email: sonhj110@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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