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로 유입 경로 추적하기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손효정AE입니다.
오늘은 UTM파라미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TM 파라미터는 온라인에서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됐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추적용 코드입니다.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사용방법은 간단한데요, UTM빌더 사이트에서 값을 입력하면
UTM파라미터를 포함한 랜딩페이지의 URL을 알아서 생성해줍니다.
UTM 파라미터를 생성하기 위해 필수로 들어가야하는 요소는 네가지입니다.
1. 랜딩페이지 주소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싶은 페이지의 URL은 당연히 필요하겠죠?
또한 URL이 없으면 UTM파라미터를 붙일 수도 없습니다.
예) https://inside.ampm.co.kr/
2. utm_source
유입 채널, 어디서 유입이 됐는지, 광고 매체를 뜻합니다.
예) utm_source=naver, utm_source=facebook, utm_source=google 등
3. utm_medium
무엇을 보고 유입이 됐는지, 광고 형태를 뜻합니다
예) utm_medium=cpc, utm_medium=display 등
4. utm_campaign
광고 캠페인명을 적어서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 utm_campaign=black_friday, utm_campaign=spring_sale 등
UTM빌더에서 추가로 더 생성할 수 있는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5. utm_content
광고 소재값을 입력하여 어떤 소재에서 사용자들의 참여가 많이 일어났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
6. utm_term
유입 키워드를 적는 변수입니다. 이 때는 특정한 입력값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keyword}, {query}를 적으면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알아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keyword}의 경우 광고 시스템에 등록한 키워드만 추적이 가능하고,
{query}는 등록하지 않은 키워드에서도 값을 찾아 추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괄호는 URL상에서 다르게 보입니다.
예) utm_term=%7Bkeyword%7D, utm_term=%7Bquery%7D
이렇게 입력값을 설정하면 각각의 변수가 랜딩페이지 주소 뒤에 추가된 형태의 URL이 생성될 것입니다.
제가 예사로 만들어본 URL은 이런 모습입니다
https://inside.ampm.co.kr/ae-sonhj110/member/?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_sale&utm_term=%7Bkeyword%7D&utm_content=red_image
이 URL을 광고의 랜딩페이지로 설정하면, GA4에서 해당 URL을 타고 유입된 사용자는
어떤 매체에서 어떤 광고를 보고 유입됐는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UTM파라미터를 생성할 때 팁을 드리자면
한글로 적으면 문자가 깨지기 때문에 영문으로 적으면 알아보기 쉽습니다
이럴 때 UTM 값에 대한 규칙을 미리 만들어 놓으면
만들때마다 입력값을 어떻게 설정해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겠죠
그럼 다음에는 UTM파라미터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어떻게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으로 AMPM글로벌의 손효정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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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6049-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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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hj110@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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