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종에서 핫한 '향수화' 도대체 뭘까?

작성자 장소라
작성일 2025.07.07
조회수 21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 1팀 장소라 AE입니다.
오늘은 최근 뷰티업종에서 HOT 하게 떠오르고 있는 '향수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향수화' 이게 뭘까?
2025년 6월 올리브영 바디케어 시장에서 '향수화'라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향수화란 바디케어 제품이 기존의 기능을 넘어서 향수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트렌드를 말합니다. 소비자들이 기조의 향수를 대신하거나 보완할 수 있도록 잔향이 오래가는 바디워시, 퍼퓸 바디로션, 샤워 후에도 향이 남는 바디미스트 등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2.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요?
- 향수를 매일 뿌리기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샤워 후 바디제품으로 '나만의 향'을 유지하려는 수요 증가
- 1인 가구. MZ세대 중심으로 자기만족형 소비 증가
- 고급 니치 향수 시장이 대중화 -> 향에 민감한 소비자 증가
- 올리브영 내에서 (워시 +로션 등) 콤비 사용 제품군 확대

최근 올리브영 바디케어 시장 내 향수, 프래그런스 관련 바디케어 제품이 전체 리뷰의 9.5%

3. 5가지 핵심 인사이트
1) 향수 민주화의 실현
6만원대 향수를 1만원대 바디케어로 대체하여 MZ세대의 '작은사치' 실현
2) 브랜드 경제의 붕괴
향수 브랜드의 바디케어 진출과 바디케어 브랜드의 향수화가 동시 진행되며 시장 경제 소멸
3) 리뷰 효율성 51.8%
향수 관련 제품의 높은 소비자 관여도와 만족도가 일반 제품 대비 활동한 성과로 입증 
4) K 브랜드의 주도권
TOP 5 모두 K-브랜드로 글로벌 트랜드의 로컬화 능력 입증
5) 가격과 품질의 최적 균형
평균 1만원대의 가격으로 향수 품질의 향을 제공하며 가성비와 품질의 균형점 발견 

5가지 핵심 인사이트를 보면 향수와 관련하여 MZ세대의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향수 시장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매체별 제안
 1) 메타 광고
향수, 바디케어 브랜드 수가 많음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각인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브랜딩이 자사 제품을 알리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내 제품 포스팅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콘텐츠 광고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향수나 바디케어는 시향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는데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나 게시물을 통해 향을 말이나 글로 녹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상세 페이지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파워콘텐츠 광고
앞서 말했듯 사람마다 시향 후 느낀 점이나 제품별 니즈가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이 각자의 글이나 말로 시향 후기를 녹여내는 것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자사 브랜드가 노출될 수 있고 이는 클릭과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검색광고
파워링크를 활용한 검색광고를 진행합니다. 고객의 니즈가 명확한 업종이기 때문에 광범위한 키워드보다 구체적인 키워드 제시를 통해 유의미한 노출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요즘 뷰티업종 그중에서도 향수, 바디케어 업종에서 HOT 한 '향수화'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트렌드를 빠르게 분석하고 트렌드에 맞게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발 빠르게 트렌드를 캐치하는 이커머스 전문 마케터 장소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 편하게 댓글이나 연락 남겨주시면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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